반응형

금시세그래프와 전망

금리인상 가능성에 변동하는 금값 


올해 들어 가장 많이 상승했던 자산 중 하나인 금입니다.  올해 들어 26%의 상승세를 보였는데요, 요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바로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 때문입니다. 미국의 연방준비위원회는 작년 12월 금리를 인상한 이후 2016년 4차례 금리인상을 하겠다고 언급해 왔지만, 아직까지 금리를 인상하지 않고 있습니다. 



바로 미국경제가 금리를 인상할 만큼 튼튼하지 않다는 것이 이유인데요, 지난 6월과 7월 금리를 인상한다는 언급에도 예상보다 낮은 고용지표를 들어 금리인상을 연기해 왔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올해 안에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을 매우 낮게 보고 있는 가운데, 재닛 옐런 연준의장을 비롯하여, 피셔 부의장은 미국 경제지표가 건강하다고 판단될 경우, 올해 2번의 금리인상을 단행할 여지가 충분하다고 언급했었습니다. 


Flickr.com


하지만 시장의 반응이 미온하자 이번에는 전형적인 비둘기파로 알려진 연준 인사까지 긴축정책을 언급하면서 금리인상에 대해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사실 국내의 반응도 미국과 다르지 않습니다.  이번 9월에는 금리인상을 하게 될 것 같다는 전문가들과, 미국 대선 이후로 인상시점이 미뤄질 것 같다는 전문가들로 나뉘고 있습니다.  


연준의 온건파까지 이렇게 인상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면서 무역 상대국 대비 미국 달러의 가치는 나타내는 달러 인덱스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원화 대비 달러환율 역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미국의 금리인상 뿐 아니라 국내증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주가가 6% 넘게 하락하면서 투자자금이 한국을 빠져나가면서 생긴 영향이 더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금시세그래프


아래는 지난 10년간의 금시세그래프입니다.  10년간의 금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지요.  금은 가격은 여러 경제적 환경에 의해 변화하기 마련입니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방법으로 세계 각국이 양적완화와 저금리 정책을 펼치면서 금의 가격은 급등하기 시작했습니다.  2012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다 작년 12월 첫 금리인상 직전 최저점을 기록하게 됩니다. 


20년간 가격의 변동성

BullionVault.com


금리인상으로 세계증시가 하락하게 되자 투자자금이 금으로 몰려들면서 2016년 1월 이후 꾸준히 상승을 지속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또 한번의 금리인상을 앞두고 미국 달러가 상승세를 보이자, 달러와 반대로 가는 성향을 가지고 있는 금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금시세 전망


금시세 전망은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을 듯 합니다.  현재 하락세를 보이는 것과 같이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미국 달러가 강세를 보이게 됨으로 금에서 투자자금이 빠져나가 달러로 이동함으로 금값이 하락하게 될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금으로 몰려드는 투자자금

Bloomberg.com


또 다른 의견은 지난 12월의 1차 금리인상 시기와 같이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증시에 부담을 주게 되고 증시가 하락하면서 투자자금이 안전자산인 금으로 몰려들게 될 것이라는 것이죠.  



아무래도 많은 투자자들은 미국의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금값이 상승하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는 듯 합니다.  금에 투자하는 ETF에 올해만 $12.4 billion의 자금이 흘러왔고, 많은 전문가들이 향후 금의 시세가 더욱 상승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히려 지금의 하락을 매수의 기회로 삼고 있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비록 미국의 연준이 금리를 인상한다고 할지라도 미국의 금리는 현재의 0.25~0.50% 에서 0.50~0.75%로 여전히 저금리이기 때문입니다.  금리가 낮다면 유동성이 증가하면서 한정자산인 금의 가치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올해 최고의 상승을 보여준 금이 남은 4개월 간 어떤 모습을 보여주게 될지 저 개인적으로도 무척 궁금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