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트럼프 당선 영향: 국제금시세와 미국국채, 증시 전망

트럼프 당선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미국 대선의 향방이 심상치 않습니다. 초반 압도적인 여론조사 결과로 승기를 이끌어가던 힐러리 클린턴 대선후보의 지지율이 날이 갈수록 하락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급기야는 어제 날짜 ABC와 워싱턴 포스트 (Washington Post)의 여론조사 결과 두 후보가 각각 46%의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사실 ABC와 워싱턴 포스트의 여론조사는 가장 신뢰받는 여론조사라고 인정을 받고 있고, 이 두 언론이 이제까지 힐러리에게 더 호의적이었었다는 점에서 Trump가 역전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워싱턴 포스트의 사주는 아마존 (Amazon)의 CEO인 제프 베조스로 그는 워싱턴 포스트를 인수한 후 리포터 100명을 풀어 Trump의 비리를 전부 캐내겠다고 공언했던 인물이었습니다.  이렇게 Trump에 적대적인 워싱턴 포스트가 앞서서 동률의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고 언급할 때는 실상은 Trump가 앞서고 있다는 가정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됩니다.  



흔들리는 금융시장


지난 911 기념일 당시 주저앉는 모습을 보여주며 건강문제가 수면 위로 떠올랐고, 이후 국무장관 시정 검열을 통과해야 하는 공식적인 이메일 대신 사적인 이메일을 사용하며 수사대상에 올랐던 힐러리는 이번의 그녀의 측근의 노트북에서 발견된 사적인 이메일의 기록으로 다시 한번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Flicr


많은 미국 국민들이 지난 FBI가 힐러리 이메일 게이트 조사 시 그녀의 잘못을 덮어주었다고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는 가운데, 이번의 FBI의 재수사는 이러한 힐러리의 지지도가 공식적으로 꺾인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갖게 하고 있습니다. 


힐러리가 선출될 경우 금융시장이 안정을 찾게 될 것이라는 전망으로 상승하고 있던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 역시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어제 있었던 연방준비위원회의 11월 회의에서 금리는 현재의 0.5%로 동결되었습니다.  



국제금시세의 상승


아시다시피 Trump는 보호무역주의를 앞세운 인물입니다.  그러므로 Trump가 선출될 경우, 장기적으로는 다시 금융시장이 안정을 찾을 것으로 보이지만 당장은 멕시코를 비롯한 미국에 수많은 상품들을 수출을 하고 있는 중국과 한국, 일본 등의 경상수지 흑자가 높은 나라들은 타격을 어느 정도는 입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11월 1일 이후로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는 국제금시세 >

BullionVault


트럼프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금융시장에 불안정성이 더해지면서 세계 각국의 증시를 빠져 나온 자금들이 안전자산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제금시세는 Trump가 승기를 잡았다고 판단되는 11월 1일 이후 급격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증시는 지난 3달간 3%가 넘게 하락했습니다.  비록 어제 있었던 11월 연준회담에서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한 언급을 하기는 했으나, 이렇게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주가가 더 하락한다면, 연방준비위원회로서는 금리를 인상하기 어려운 상황이 도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국제금시세는 더욱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증시전망과 미국국채


현재 지난 3달 대비 미국주가는 3% 이상 하락했으며, 20조가 넘는 자금이 유출된 상황입니다.  이미 향후 트럼프 당선에 대한 단기적인 불안이 원인이 되면서 투자자금들이 안전자산으로 이동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현재의 분위기처럼 Trump의 선출이 확실시된다면 당분간 주가는 더욱 하락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S&P500지수

Google


그리고 안전자산 중 하나인 미국국채로 자금이 몰려들면서 가격이 상승하며 수익률은 하락했습니다.  이렇게 세계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이 도래할 때는 언제나 선진국 채권으로 자금이 몰리면서 신흥시장의 채권에서는 자금이 이탈되게 마련입니다.  트럼프의 당선이 확실시 될수록 당분간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증가하면서 현재의 같은 안전자산 선호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