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석탄 가격과 원자재 동향과 전망

coal과 원자재 동향


이번 미국 대통령으로 선출된 도널드 트럼프는 지난 몇 십 년간 진행되었던 세계화보다는 자국의 제조업을 살리는 방안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에서 시작된 브렉시트를 시작으로 이는 지난 몇 십 년간 서방 주도로 진행되어 왔던 세계화의 종결을 뜻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20년 전 전 부시대통령 주도로 시작되었던 북미자유무역협정 (나프타: NAFTA) 등의 세계화로 인해 미국 내의 제조공장은 가까운 멕시코나 중국 등지로 이전 된지 이미 오래입니다.  금융과 스타트업, 벤처 등의 산업이 성장했는지는 몰라도 제조공장이 해외로 이전하면서 미국 국민들의 삶은 더욱 피폐해진 것이 사실입니다.  결국 일반인들보다는 소수 상류층만 잘사는 세상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Pixabay


한 정치평론가는 트럼프는 미국경제에 있어서 무엇이 문제인지 정확히 알고 있다는 말로 그의 향후 정책에 대한 기대를 표시했습니다.  당선 이후 트럼프는 미국의 제조업 부활에 앞서서 에너지 사업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그러면서 연방 소속 토지에 대한 광산개발과 더불어 관련 펀드를 조성해 인프라 건설에 앞장서겠다는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시세 변화 (2010~2016)


석탄 가격은 지난 6개월 간 100% 이상 상승했습니다.  올 한해 미국 달러와 더불어 금과 은이 주 재테크 대상으로 떠올랐으나 정작 100% 이상 상승한 coal에 관심을 기울이신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2016년 4월 $50을 기록하던 시세는 10월 이후 $115 이상 상승하며, 그 증가폭이 100%가 넘는 상황입니다.  

 

Coal 시세 변화: 2010~2016 >

TradingEconomics


사실 이번에 시세가 상승하기 까지 Coal을 비롯한 대부분의 원자재는 지난 3년간 침체를 면치 못했습니다.  Trading Economics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참조하자면 가장 최고가를 보였던 시기는 바로 2011년으로 당시 미국발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으로 전 세계 주요국가들이 채권매입과 저금리 등의 양적완화 정책을 펼치면서 투자자금이 금과 은, 원유, 원재료 등의 한정자산에 몰리면서 석탄 가격 역시 2011년 최고가를 기록하게 됩니다. 


이후 미국경제가 회복되기 시작하면서 금과 원재료 등에서 유출된 자금은 다시 미국증시로 유입되면서 2012년 초를 기점으로 2016년 초까지 꾸준히 하락해 왔습니다.  



석탄 가격 상승이유


1. 생산량 감축


그러면 2016년 초까지 이렇게 하락했던 시세가 상승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중국의 공급량의 감소입니다.  중국정부가 최근 유가가 하락하자 탄소배출 등의 여러 환경 문제가 있는 Coal의 개발에 나서지 않으면서 지난 2년간 생산량은 급감 했습니다.   현재 중국 내의 많은 탄광이 문을 닫은 상태로, 이러한 생산량 감축으로 2016년 4월부터 11월까지 석탄 가격은 2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2. 트럼프의 에너지 산업 개발 계획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트럼프가 당선되면서 탄소배출 등의 문제가 있는 Coal 부분에 있어서 규제를 완화하고 광산개발을 지원하겠다고 언급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에너지 관련 펀드 조성을 통해서 개발을 돕겠다고 했으며, 이와 더불어 미국 내의 셰일오일과 가스의 개발 또한 촉진시키겠다고 언급했습니다. 


Wikipedia


트럼프의 구상은 미국 내의 낙후된 곳의 인프라 건설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여러 원재료의 수요를 증가시켜 상승랠리를 일으키겠다는 계획입니다.  전문가들은 셰일오일과 가스 개발이 함께 이루어지는 만큼 Coal 시세가 향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될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품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세상승의 주 혜택은 바로 호주에게 돌아간 가운데, 호주의 뉴캐슬의 Coal 시세는 1월부터 지금까지 100% 이상 상승한 상황입니다.  $114가 넘는 금액으로 지난 4년 대비 최고 금액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시세가 상승하자 중국정부는 바로 몇 일전부터 관련기업들에 대한 매점과 투기, 그리고 위반사항에 대한 조사에 들어가면서 현재 시세가 약간은 하락한 상황입니다. 



결국 시장의 시세는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의해 좌우되기 마련입니다.  만일 이러한 중국의 생산량 감축으로 인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당분간 상승기류는 계속될 수도 있으나, 침체된 원자재 시세가 이제 상승기류로 돌아서게 되면 다시 광산들이 생산을 시작하면서 생산량이 다시 정상화되고, 향후 시세는 어느 정도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