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링크드인 (Linkedin) 창업가인 리드 호프먼의 스타트업 (Start up)에 대한 조언

어떻게 나를 최고로 만드는가 (The Start-up of You)


우리에게 소셜 네트워크인 링크드인 (Linkedin)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만, 그 창업가인 리드 호프먼에 대한 관심은 덜한 듯 합니다.   리드 호프먼은 링크드인 (Linkedin)의 공동설립자이기도 하며, 그의 창업에 대한 경험을 살려 벤처 캐피탈을 운영하고 있는 이사 이기도 합니다.   


링크드인 (Linkedin)은 페이스북과는 차별된 비즈니스 인맥관리 소셜 네트워크로서, 전 세계 거의 대부분의 국가에 1억 5천만 명이 넘는 가입자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가 링크드인을 설립하기 이전에는 2002년 기업공개 후 이베이에 15억 달러에 인수 된 페이팔의 부사장을 맡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일반인들이 자신의 집을 여행객들에게 제공하는 숙박공유 사이트인 에어비앤비 (Airbnb)에서 이사회 참관인으로, 그루폰 (Groupon)의 고문으로도 활동을 하고 있으며, 자신의 경험을 살려 여러 IT 기반 벤처기업에 도움을 주는 엔젤 투자자로도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가 2012년 발간한 그의 경험을 담은 책인 <어떻게 나를 최고로 만드는가 (The Start-up of You)> 는 당시 아마존의 베스트셀러를 기록하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여러 창업에 성공한 그가 제시하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경력관리법과 접근법이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것 같아 몇 가지 핵심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고전적 자기개발서의 변화


자기개발서의 고전이라고 알려진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법칙> 등의 여러 서적에서는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자신 만의 사명을 찾으라고 권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기 사명을 깨닫고 나면, 사명을 이룰 장기계획을 수립하고, 각 단계 별로 실행해 나갈 것을 촉구합니다.   


이러한 방법의 장점은 분명이 존재 합니다.   목표를 세우고 정진한다는 장점과, 목표가 있기에 더 많은 성취를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나, 스티븐 코비가 책을 출간할 때와는 달리 세상은 좀 더 빠르게 변하는 세상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인터넷이 우리 삶으로 들어온 후, 수 많은 기업들이 생겨나고 영원할 줄 알았던 대기업들도 팔려나가거나, 한 순간에 무너지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미래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을 하되, 시장의 반응에 따라 우리의 경력 및 사업모델을 변경할 수 있는 유연성도 필요합니다.   즉 우리가 사업을 하고 있다면 고객의 요구에 따라 사업을 변화시켜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요즘의 사업가들은 유연하면서도 자신들의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끈질기기도 합니다.     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사업계획도 철저히 세워야 겠지만, 시장의 반응과 요구에 즉각적으로 계획과 실행을 수정할 수 있는 유연성도 필요합니다.  



2. 지속적으로 학습하면서 방향을 바꿔라


리드 호프만이 부사장으로 있던 페이팔 (PayPal)은 창업 당시 최첨단 기기였던 팜파일럿의 결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던 작은 벤처였습니다.   하지만 시장의 상황은 자신들의 계획과는 다르게 돌아갔고, 자신들이 계획하지 않았던 이베이가 그들의 최대 고객이 됩니다.    당시 급격하게 성장하며 안전한 결제시스템을 찾던 이베이 (eBay)는 페이팔에 주목합니다.   


이베이가 주도했던 온라인 경매에는 개인 대 개인의 자금결제를 위해서,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수표를 우편으로 보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수표분실과 결제미완료 등의 여러 불안요인들이 존재했었죠.     이러한 불안요소를 없애야 할 프로그램이 필요했고, 이베이의 고객들은 페이팔을 이용한 결제를 시작하게 됩니다. 


뜻하지 않은 수요와 시장의 변화에 자신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수정할 필요를 느낀 페이펠 경영진들은 자신들의 원래의 계획과는 다른 이베이를 중심으로 하는 결제시스템 개발에 집중하게 됩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제조업과는 달리 벤처회사는 변하는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지 않고서는, 시장이 원하는 요구와 속도감을 채우지 못합니다. 



3. 비즈니스 네트워킹의 중요성


흔히 우리는 네트워킹, 즉 인맥형성을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들어왔습니다.   인위적으로 아는 사람들의 범위를 넓혀서,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사용한다는 의미로 사용되어 왔던 것 같습니다.   사실 과거에는 내가 아는 사람들을 통해서 어떻게 내가 원하는 것을 이끌어낼까에 만 주로 집중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인맥형성은 주로 상대방을 도와주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선행을 베풀면, 언젠가는 그 보답이 돌아오듯이 먼저 도움을 베풀므로 신뢰의 관계가 형성되는 것이지요. 





우리의 이러한 인맥 네트워크는 좋은 정보의 보고가 될 수도 있으며, 밀접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신뢰관계에 있는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새로운 경력과 기회를 여는 문을 제공할 가능성도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높습니다. 


이미 현재 세계 IT 업계에 떠오르고 있는 기업들을 직접 창업할 뿐 아니라, 여러 기업들의 이사회에 속해있어 경영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리드 호프먼의 조언은 창업 뿐 아니라 경력의 발전을 준비하고 있는 우리 모두에게 좋은 자극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