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금리스왑 (Interest Rate Swap): 의미와 활용이유, 사례

<파생상품> 스왑 (Swap) 거래의 의미와 종류


스왑 (Swap)은 두 당사자 간에 일정 시간동안 일정한 현금흐름을 교환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보통, 이렇게 스왑을 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되는 금융자산으로는 이자율이나, 통화, 주가와 원자재 가격 등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스왑의 형태는 금리스왑 (Interest Rate Swap) 통화스왑 (Currency Swap) 입니다.  



규격화된 옵션과 선물거래와는 달리, 스왑은 규격화되어 있지 않은 거래입니다.   스왑은 장외시장에서 당사자간 필요에 의해 계약의 형식이나 조건을 조정하는 일이 더 많습니다.   주로 정부나 기업, 금융기관 등이 스왑 (Swap)을 이용하며, 스왑을 이용하는 개인투자자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스왑은 장외시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대방이 채무를 불이행할 가능성도 높은 편입니다.


 

금리 스왑 (Plan Vanilla Interest Rate Swap: IRS)


스왑 중 가장 흔히 쓰이는 형태로 금리 스왑 (Interest rate swap) 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형태라고 하여 Plain Vanilla Interest Rate Swap 이라고도 부릅니다.   


금리 스왑에서는 대부분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를 교환하는 거래를 맺습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 A 가 변동금리채권을 보유하고 있고, 향후 이자율 하락이 걱정된다면, 금리상승을 염려하는 같은 원금을 가지고 있는 고정금리채권 보유자와 일정한 기간동안 이자를 교환하는 계약을 맺으면 됩니다.  이렇게 단순한 금리 스왑에서는 이자의 교환이 같은 화폐로 이루어집니다.   

스왑은 다른 파생상품인 선물이나 옵션과 달리, 거래 당사자들의 필요에 따라 거래 기간과 거래 일, 지불 날짜 등의 조건들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 A와 회사 B 가 5년 동안 스왑거래에 들어가기로 계약을 맺기로 했습니다. 

 

- 회사 A: 회사 B에게 2천만불 원금의 6%를 해마다 지급하는 것으로 하고

- 회사 B: 회사 A에게 2 천만불 원금의 1년짜리 Libor+1% 를 해마다 지급하는 것으로 계약을 맺습니다.  


리보 (Libor)금리는 London Interbank Offer Rate의 약자로, 신용도가 높은 영국의 은행끼리 단기간 동안 돈을 빌려줄 때 적용하는 금리로, 변동금리를 지정하는 기준으로 쓰입니다.  

이제 1년이 지나서 계약대로 서로의 이자금액을 교환해야 하는 시기가 왔을 때 


- 회사 A는 B에게 고정금리 6%에 해당되는 금액 $20,000,000* 6% = $1,200,000 을 지불해야 하며

- 회사 B는 A에게 지불 당시 변동금리 (5.33% + 1%)에 해당되는 6.33%, $20,000,000*6.33% = $1,266,000을 지불해야 합니다. 


금리스왑은 보통 같은 통화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체 이자금액을 교환하는 것이 아닌, 차액만을 지불하는 것으로 합니다.   위의 경우에는 회사 B가 A 에게 차액인 $66,000 만 지급하는 것으로 계약을 진행합니다.  



스왑 (Swap) 거래를 이용하는 이유   


스왑거래를 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이유로 나뉩니다.   

수익을 내기 위해서도 스왑거래를 진행하지만, 상대적인 우위를 이용하기 위해서도 사용합니다. 

  

어느 기업이 금리와 통화가 변동성에 노출될 것을 염려한다면, 스왑을 통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 은행이 변동금리로 이자를 지급하고, 대출에 대해서는 고정금리로 지급을 받는다면, 만일 이자가 올라갈 경우에는 변동금리로 되어 있는 이자율지출이 커지는 결과로 손해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은행은 고정금리를 지급하고 변동금리로 지급을 받는 금리스왑을 체결한다면, 변동금리로 지급받는 것에 대한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