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국경제가 호황이면 왜 환율이 하락할까

중국경제가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환율의 변화


현재 중국증시의 폭락으로 전 세계 금융시장이 타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세계 제 2의 경제대국인 중국이 미치는 영향은 지대합니다.   1990년대부터 상승하기 시작했던 중국의 경제는 2000년대 중반까지 10%가 넘는 급속한 속도로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세계 제 1의 경제인 미국경제가 전 세계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처럼, 중국경제의 영향도 그에 못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중국경제의 향방에 세계 외환시장 뿐 아니라 우리의 외환시장도 많은 변동성을 경험하게 됩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중국의 경제가 어떻게 세계경제와 환율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중국경제의 향방에 따른 환율의 변화


1. 중국경제가 호황을 맞을 경우


1990년대를 거쳐 2000년대 중반까지 급속하게 발전해 온 중국경제는 보통의 개발도상국이 그러하듯이, 건설과 제조업 등의 중공업 산업에 집중하며, 부동산 시장의 호황과 더불어 제조업이 호황을 누리며, “세계의 공장”이라는 호칭이 붙기까지 중공업 분야의 큰 성장을 이룹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원자재와 이러한 원자재를 구입하기 위한 달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고, 2000년대 꾸준하게 상승한 원유와 원자재의 가격이 중국의 경제발전과 관계가 없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1998년에서 2015년까지 중국 GDP의 성장: tradingeconomics.com

19



이렇게 원자재의 수요가 증가한다는 것은 결제통화인 미국 달러에 대한 유통속도도 증가하게 됩니다.   중국에 원자재를 수출하는 대표적인 국가인 브라질과 호주의 경우는 무역수지가 크게 개선되며 경제가 성장하게 되었고, 중국에 많은 상품을 수출하는 한국 또한 호황을 맞게 되며, 달러 공급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중국경제의 상승국면에서는 브라질의 헤알화와 호주달러, 그리고 한국의 원화 등 중국의 성장으로 수혜를 입은 국가들의 통화의 가치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환율이 하락하게 됩니다.)



2. 중국경제가 불황을 맞을 경우


2000년대 중반까지 원자재를 빨아들이는 하마라는 별명까지 얻으며, 원자재 가격 상승을 주범이 되어 왔던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예전과 같지 않습니다.   중국정부가 과거 중공업에 집중했던 국가산업의 기조를 서비스업으로 전환하려고 노력하는 가운데, 주식시장의 폭락까지 겹치면서 중국경제의 침체가 깊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중국경제가 불황의 모습을 보이면, 원자재의 수요가 크게 감소하고, 원자재 수출이 주 품목인 호주와 브라질은 경상수지가 악화되며 침체의 길을 걷게 됩니다.   최근 몇 년간 급속하게 하락한 철광석의 가격으로 호주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 브라질의 불황이 침체되고 있는 중국경제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들 국가들의 경제성장률이 둔화되며, 달러의 공급량이 감소하고 달러가 잘 유통되지 않음으로, 미국 달러화 대비 이들 국가들의 통화가치는 하락하게 됩니다.  (환율이 상승하게 됩니다.)



중국경제가 한국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은 중국경제의 성장과 더불어 대 중국 무역이 증가하며, 경상수지의 상당부분을 중국과의 무역을 통해 달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중국경제의 향방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또한 지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한국의 경상수지에 미치는 영향

중국경제의 등하락이 한국과의 무역에 영향을 미치면서, 한국의 경상수지에 영향을 미치며 환율 또한 변동성을 겪게 됩니다.   즉 중국경제가 상승하면, 경상수지의 개선과 함께 환율 또한 안정을 찾게 됩니다.   반대로, 중국경제가 불황을 겪게 되면, 우리의 경상수지가 악화되며, 환율 또한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락하고 있는 상하이 주식시장 인덱스   Yahoo Finance



2) 중국주식시장의 등하락

중국경제가 회복하여 주식시장이 상승할 기미를 보이게 되면, 외국인 투자자들이 중국주식을 구입하기 위해 달러를 중국의 위안화로 바꾸는 과정에서 달러의 가치는 하락합니다.   반대로 현재와 같이 중국주식시장의 폭락으로 중국의 주식을 매도하려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증가하게 되면, 중국의 위안화를 달러로 바꾸려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달러의 가치가 상승합니다.


중국에 대한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로서는 중국경제의 상승과 하락에 우리의 환율과 외환시장은 변동성을 겪을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중국과 주변 경제국의 여러 변동 속에 미리 대처할 수 있는 시각이 길러지길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