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의 개념과 종류: 보통주와 우선주 (Common Stock / Preferred Stock)

보통주와 우선주 (Common Stock / Preferred Stock)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겠지만, 자본주의의 가장 큰 특징은 어느 개인이 회사를 만들고 고용을 하며, 이익을 만들고, 또 자신이 키운 기업을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과정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렇게 기업을 성공시킨 개인들은 수익을 내서 자신을 부유하게 할 뿐 아니라 고용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수익을 월급이라는 형태로 지불하고, 또 주식을 판매하는 행위를 통해 회사를 통해 얻은 수익을 많은 사람들과 나누어 갖는다는 것에 가장 큰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의 대표적인 투자수단인 주식의 특징과, 이러한 주식이 갖는 의미, 그리고 주식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업이 주식을 발행하는 이유

 

왜 기업은 주식을 발행할까요?

왜 창업주는 그들의 노력으로 발생시킨 수익을 그들 자신만 가질 수 있음에도 여러 사람들과 나누는 것일까요?

이유는 어느 시점에서는 거의 모든 기업이 자금을 조달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기업은 다른 누군가에게 돈을 빌릴 수도 있고, 아니면 회사의 일부를 팔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자금 조달을 위해 은행에서 돈을 빌리거나 채권을 발행하는 것을 채권발행 (Debt Financing) 이라고 부르며, 회사의 일부를 판매하는 것을 주식을 발행 (Equity financing)한다고 얘기합니다. 

 

주식을 발행함으로써, 회사가 갖는 이점은 채권발행과는 달리 주식발행을 통해서 얻어진 자금을 돌려주거나 이자를 갚을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주식을 구입하는 주주들은 그들이 매입한 주식이 미래에 가치가 올라 그들이 처음 지불한 가격보다 큰 가치로 오르길 바라는 마음으로 주식을 구입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사기업이었던 회사가 처음 주식을 발행하는 것을주식공개상장 (IPO:: Initial Public Offering) 이라고 부릅니다.  


 flickr.com



주식의 특징

 

1) 주식은 회사의 소유권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회사는 주식발행을 통해서 회사의 일부를 팔고, 주식은 이러한 회사의 자산과 수익에 대한 소유권을 나타냅니다.   주식을 많이 매입할수록, 회사에 대한 소유권도 커집니다.  

주식을 소유한다는 것은 많은 회사 소유주 중의 한 명이 된다는 뜻이며, 회사가 소유한 모든 것에 대해 자신이 매입한 주식의 지분만큼 소유권이 있습니다.   소유주로써, 회사의 수익 뿐 아니라 의결권도 소유하게 됩니다. 


회사의 수익은 종종 배당금 (Dividend)의 형태로 주주들에게 지불되며, 우리들이 주식을 많이 소유할수록, 소유하는 지분만큼 수익도 커집니다. 하지만 회사 자산에 대한 소유권은 오직 회사가 파산할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회사가 파산해서 자산을 유동화시킬 경우, 주식 소유주는 모든 채무자의 돈을 갚은 후 남은 것을 받게 됩니다.  

 

2) 주식은 제한된 법적 책임을 의미합니다.

주식의 소유주로써, 만일 회사가 채무를 이행하지 못한다고 할지라도, 주식소유주는 개인적으로 채무를 이행해야할 책임이 없습니다.  만일 파트너쉽 (partnership) 형태로 운영되는 회사라면, 파산되고 채무를 다 갚지 못할 경우, 채무자들은 파트너들의 개인 자산 (집, 가구, 자동차 등)을 팔 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상장기업의 주식을 소유한다는 것은, 어떤 일이 일어날지라도, 책임져야 할 가장 큰 액수는 우리가 투자한 금액만큼 입니다.    즉 회사가 망하고, 채무자의 빛을 다 갚지못한다고 할지라도, 우리가 잃는 최대 액수는 우리가 투자한 주식 가격만큼 이라는 것이죠.   비록 우리가 투자한 기업이 파산을 하고 채무를 갚지 못하는 일이 생길지라도, 해당 기업주식을 제외하고 우리의 개인자산을 잃는 일은 없다는 것입니다. 


3) 투자원금에 대한 보장이 없습니다.

기업이 부채를 통한 자금조달과 주식발행을 통한 자금조달을 할 때의 차이점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이 발행한 부채에 투자한다는 것은 원금과 이자에 대한 지불이 보장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주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주식을 구입함으로 마치 회사의 소유주가 회사의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것처럼 주식을 구입하는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즉 회사가 파산하게 되면, 은행과 채권자들이 먼저 지불받고 남은 자산들에 대해서만 소유권이 있습니다.   주주는 회사가 잘 될때는 막대한 수익을 거둘수도 있지만, 회사가 잘 되지 않을 경우는 자신이 투자한 돈 전부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일부 회사는 배당금을 지불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기업도 많습니다.   비록 일부 회사들에게 전통적으로 배당금을 지불하는 선례가 있다고 할지라도 반드시 배당금을 지불해야할 의무는 없습니다.   배당금을 제외하고는 주식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주가가 투자당시보다 상승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만일 회사가 잘 되지 않으면, 투자한 금액 전체를 위험도 존재합니다. 


4) 장기적으로는 채권보다 높은 수익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들이 주식투자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만을 강조하지만, 위험이 클수록 수익도 큰 것이 투자의 원칙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주식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위험과 특성으로 오랜시간을 걸쳐 주식은 채권이나 저축보다 더 나은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장기간을 걸쳐 본다면, 주식투자는 평균 10~12%의 수익율로 어느 투자수단보다 큰 수익률을 투자자들에게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주식의 종류: 보통주 와 우선주 (Common Stock / Preferred Stock)

 

상장을 한 기업이 발행하는 주식에는 보통주와 우선주, 이 두 가지의 주식이 있습니다. 


보통주 (Common Stock)


1) 대부분의 주식형태를 말합니다. 

사람들이 흔히 주식이라고 말하는 것은 보통주 (common stock)을 말하는 것입니다.   


2) 보통주는 기업의 소유권을 의미합니다.  

보통주의 주주는 회사의 수익에 대한 소유권이 있으며, 원칙적으로는 많은 지분을 가진 주요 주주들이 회사의 경영진들의 결정을 감시할 수 있는 이사회를 선출하여 운영합니다. 


3) 기업 청산 시 모든 채권자가 지급을 받은 후, 가장 나중에 남은 금액을 지불받을 수 있습니다. 

장시간 동안, 자본의 성장으로는 보통주가 다른 어떤 투자수단에 비교해 높은 수익을 올려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높은 수익에는 위험요소도 함께 존재합니다.   기업이 파산하거나 청산시, 보통주의 주주는 채권자, 은행, 우선주 소유주가 모두 지불받기 전에는 투자한 자금을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flickr.com


우선주 (Preferred Stock)


1) 일부 소유권은 있으나, 의결권은 없습니다.

우선주는 기업에 대한 일부 소유권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보통주와 같은 의결권은 없습니다.

(일부 기업에 따라 주어지기도 합니다.)  


2) 배당금의 꾸준한 지급

기업은 우선주 투자자에게 정해진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지불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 배당펀드에 우량기업의 우선주가 포함되는 이유입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보통주는 일정하지 않은 금액의 배당금을 지불받고, 또한 지불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배당주는 배당주를 소유하고 있는 내내 정해진 배당금을 지불 받을 수 있습니다. 


3) 기업 청산 시 보통주보다 먼저 지급을 받게 됩니다. 

또 다른 이점은 회사의 청산 시 배당주의 주주는 채권자가 모든 돈을 지불받은 후에 지불받지만, 보통주의 주주 이전에 지불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회사 청산 시 지불순서는 은행 및 채권자 → 우선주 주주 → 보통주 주주 입니다.


4) 콜옵션이 행사될 수도 있습니다.

우선주는 콜옵션의 조건이 같이 붙어있을 수 있습니다.  즉 회사가 원할 때는 언제든지 주주로부터 우선주를 다시 사들일 수 있다는 조건이 붙어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회사는 우선주의 주주에게 시가보다 웃돈을 주고 우선주를 다시 사오게 됩니다.

이러한 우선주의 특징 때문에 우선주를 채권과 주식의 중간 역할을 하는 투자수단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다른 종류의 주식

 

보통주와 우선주가 주식의 주요종류이기는 하지만, 회사에 따라서는 각각의 필요에 따라 다른 종류의 주식을 발행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의결권을 일정 그룹에게 주기 위함인데, 각각의 주식에 다른 의결권을 부여함에 따라 주식을 다양하게 발행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종류의 주식에는 주당 10개의 의결권을 부여하며, 다른 종류의 주식은 일반주식과 마찬가지로 주당 1개의 의결권을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개념을 세우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