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위안화 환율: IMF 준비통화 승인과 영향

위안화의 IMF 준비통화 승인과 영향


중국이 그 동안 IMF와 국제 금융기관에 끊임 없이 요구해 왔던 SDRs (Special Drawing Rights: 특별인출권) 에 중국의 위안화를 포함시켜 달라는 요청이 2015년 내에 IMF에 의해 받아들여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IMF (국제통화기금)SDRs (특별인출권)에 포함된다는 것은 IMF가 국제결제를 위해 준비해 놓은 준비통화에 위안화가 포함된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IMF의 SDRs에 포함된 국가들의 화폐는 미국 달러, 유로화, 영국 파운드, 일본 엔화 입니다.   이러한 국가들의 화폐는 국제 결제통화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세계 금융시장의 외환보유고로서 인정받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준통화에 속한다는 의미는 세계 금융시장에서의 가입국의 권리로도 풀이될 수 있으며, 경제의 크기나 역할에 있어 세계 금융시장의 리더로서의 의미도 함축하고 있습니다.  



중국정부의 IMF SDRs 요청


위안화를 준비통화에 포함시키고자 하는 중국정부의 노력은 중국이 곧 점차적으로 자신들의 금융시장을 외국 투자자에게 열겠다는 의미이며, 자본시장의 투명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미로도 해석이 되고 있습니다.  공식적인 이름으로는 인민폐 (Renminbi)라고 불리는 위안화는 2013년 기준 미국 달러화 다음으로 세계 무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통화로서 유로화를 넘어섰으며, 결제통화로서는 5번째로 인기 있는 통화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중국 위안화   pixabay.com



아시아 전문 경제학자들은 종국에는 IMF가 위안화를 결제통화로 받아들일 것이고 앞으로 무역과 외국인 직접 투자에 있어 많은 부분이 위안화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위안화의 IMF 준비통화 승인의 영향


현재 IMF의 준비통화로 자리잡고 있는 미국 달러화, 유로화, 파운드화, 엔화에 이어 위안화가 준비통화로 선정된다는 것은 적어도 $1 trillion 자금이 위안화 자산으로 유입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세계 무역과 금융에서 세계 제 1의 결제통화로서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미국 달러화를 위협하는 존재가 될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그리고 위안화가 SDR에 포함된다는 것은, 향후 영국의 파운드화와 일본의 엔화의 외환보유고로서의 위치가 약해진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미 결제통화로서의 위치를 가지고 있는 국가들의 반대가 예상되지만, 만일 위안화의 준비통화 승인이 이루어진다면, 중국으로의 투자가 더 활발해져서 지금은 잠시 침체되어 있는 중국 주식시장의 활발한 거래와 주가상승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중국과 미국의 줄다리기


중국 부총리인 왕양 (Wang Yang)은 지난 수요일 미국과의 연간 회담의 끝에 IMF 의 준비통화로서의 위치를 얻고자 하는 중국 정부의 노력을 존중해 달라고 언급했습니다.    미국은 현재 IMF 이사회의 17%의 투표권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 재무부 대변인은 중요한 것은 중국이 위안화 강세에 대한 압박이 있을 때 어떤 태도를 취하게 될지에 달려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중국 부총리  왕양 (Wang Yang)    en.wikipedia.org



지난 목요일 미국의 재무부 발표 성명에서 중국이 환율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시장에 따라 빠르게 움직이는 금융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것에 동의했다고 말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이제까지 정부의 인위적인 위안화 가치저하를 통해서 수출을 늘려 경제를 부양해왔던 정책을 사용해왔던 중국정부가 처음으로 무질서한 시장상황에 의해 필요한 경우에만 환율시장에 개입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언급했습니다.  


SDRs (특별인출권)에 대한 리뷰는 올 10월에서 11월 사이에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70%의 투표자들은 위안화의 특별인출권 포함을 승인하고 있다고, IMF 관리가 지난 목요일 발표했습니다. 



위안화의 가치상승 전망


올 초 위안화는 중국 경제둔화로 자금이 중국을 이탈하면서 1.1%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위안화는 지난 3월 중국관리가 IMF에 위안화를 IMF의 SDRs (특별인출권)에 포함시켜달라는 요청을 하면서 다시 가치를 회복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이번 주 지난 20년간 시행되어 왔던 중국은행의 대출규제를 제거할 것을 제안했으며, 또한 외국은행에게 단기 대출시장을 개방할 것을 언급했습니다.   위안화를 IMF의 SDR에 포함시킬 것인지에 대한 결정은 정치적인 결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제학자들은 위안화가 자유롭게 거래될 수 있는 통화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은 갖추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을 비롯한 서방에서는 위안화의 SDR 포함을 통해서 중국의 자본수지 자율화와 중국 국내금융시장 개선을 가속화시키는 정책을 통해서 이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국가 간의 정치적인 문제를 넘어, 위안화가 IMF의 준비통화 중 하나가 된다는 의미는 IMF 뿐 아니라 이제 세계의 중앙은행들이 외환 보유고로서 미국 달러화, 유로화와 함께 위안화도 함께 보유한다는 의미로, 향후 위안화의 가치상승과 중국 내의 위안화 자산의 상승이 기대되는 일이기도 합니다.   우리 일반 투자자들은 향후 중국의 자본시장 개방과 중국 내 자산의 가치상승 가능성 속에서 어떻게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 고민해 봐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