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MA통장 추천: KB증권/삼성증권/우리종합금융 CMA 금리비교

CMA통장 추천: KB증권/삼성증권/우리종합금융 CMA 금리 비교

CMA는 자산관리계좌로 은행이 아닌 증권사 혹은 종합금융회사에서 개설 가능한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이들 회사는 고객의 자금을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있는 양도성 예금증서나 국채, 혹은 단기 회사채 등에 투자하여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반 예금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지급하며 입출금이 자유로워 여유자금을 두는 수단이나 혹은 급여통장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CMA의 종류로는 종금형 CMA와 RP형, MMF형, MMW형 등 4개의 종류가 있습니다. 어디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그 종류가 나뉜다고 볼 수 있습니다. 

 

 

CMA통장 추천 

이 중 은행예금과 같이 원금 보장이 되는 상품은 종금형 CMA 뿐으로 안정성이 보장되는 만큼 금리가 다른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가입할 경우 이자가 복리로 축적되는 효과가 있어 장기고객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현재 종금형 CMA를 가입할 수 있는 곳은 우리종합금융이 유일합니다. 다른 대부분의 증권사 상품의 경우 RP형으로 증권사별 금리는 다양합니다.

 

CMA 금리비교

 

그럼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CMA통장은 어디일까요? 추천 증권사별 금리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1) KB증권

KB증권 역시 RP형을 운영 중이며 세전 기준 금리는 연간 0.50% 입니다.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조건 수행을 기준으로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KB증권의 경우는 현재 우대 금리를 적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삼성증권 


삼성증권의 경우 2020년 5월 현재 RP형의 경우 기본 0.40%의 세전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금 당시에는 회사에서 정한 0.40%의 세전 약정 수익률이 제공되며 삼성증권에서 제공하는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할 경우 각 조건별 추가 금리가 적용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CMA계좌를 급여통장으로 만들 것

- 카드대금 자동이체를 월 1회 이상 달성할 것

- 삼성생명 연계 직장인 대출을 약정할 것 등의 사항입니다.

위의 조건 중 2개 이상 충족시 연간 2.05%의 우대수익률, 1개 충족시 1.55%의 수익률을 추가하여 연간 최대 2.45%까지 가능합니다.

 

세전 수익률 기준이며, 안타깝게도 6개월간 500만원 한도 내에서 진행됩니다. 그리고 1인 1계좌만 가능합니다.

 

3) 우리종합금융

 

우리종합금융의 경우 1.30% (세전)의 수익률을 제공하고 있으며, 언제 사용할지 모르는 여유자금을 두기에 최적의 금융상품으로 추천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증권사 RP형의 수익률이 연간 세전 기준 0.50% 안팎임을 감안할 때 현재로서는 우리종합금융의 상품의 금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물론 숫자 상으로는 삼성증권의 RP형 금리가 더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6개월 제한에 500만원 한도 내에서 진행되는 것과 다양한 조건을 부여하고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현재로서는 우리종합금융의 CMA가 여유 자금을 예치해 놓을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추천의 글

 

피터린치 (Peter Lynch): 투자천재의 투자방법

피터린치 (Peter Lynch): 전설적인 투자자 우리가 가치투자자를 얘기할 때, 보통 워렌 버핏 (Warren Buffett)을 생각하게 되지만, 미국에는 그 못지 않게 유명한 가치투자자들이 존재 합니다. 워렌버핏의

investmentlab.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