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피터린치 (Peter Lynch): 투자천재의 투자방법

피터린치 (Peter Lynch): 전설적인 투자자


우리가 가치투자자를 얘기할 때, 보통 워렌 버핏 (Warren Buffett)을 생각하게 되지만, 미국에는 그 못지 않게 유명한 가치투자자들이 존재 합니다.  워렌버핏의 스승이기도 한 벤자민 그라함을 비롯해서, 한 때 벤자민의 회사에서 버핏과 함께 일했던 찰스 멍거 또한 빼 놓을 수 없는 존재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대가들 못지 않게 존경받는 투자자 중 하나로 피터 린치를 빼 놓을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피터린치피델리티 (Fidelity)의 펀드매니저로 1977년부터 13년간 마젤란 펀드를 운용하며, 운용기간 평균 미국 S&P 500 의 시장평균의 2배에 가까운 수익을 올린 전설적인 투자자 입니다.    피터 린치가 운용하던 마젤란 펀드는 1977년에서 1990년까지 연평균 +29%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같은 기간 S&P 500의 평균수익의 2배에 해당하는 수익률 입니다.   


$20 million에서 시작했던 마젤란 펀드는 1990년 피터 린치가 은퇴할 즈음 그 금액이 $14 billion 으로 증가해 있었습니다.  (700배 가량 커진 것이죠.)   펀드를 다루기에 너무 크다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마젤란 펀드는 당시 다른 회사들의 펀드와 비교해서 99.5% 나은 실적을 보였습니다.   이는 만일 마젤란 펀드의 초기에 1,000만원을 투자했다면, 1990년에 3억원에 가까운 수익을 올릴 수 있었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피터 린치, 그는 어떤 사람이었나


1951년, 그의 나이 7세때, 그의 아버지는 암을 진단받고, 그의 나이 10세 때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그리고 린치의 어머니가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일하게 됩니다.   린치가 보스턴 칼리지 2학년 때, 당시 Flying Tiger Airlines의 주식 100주를 주당 $8에 구입을 하게 되며, 후에 주식은 $80로 상승하게 됩니다.



그는 1965년에 보스턴 칼리지를 졸업하고, 1968년 와튼 스쿨 (Wharton School)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습니다.   워렌버핏과 마찬가지로, 피터 린치는 그의 칼럼을 통해서 투자에 대한 그의 지식을 대중과 나누었으며, 세 권의 투자관련 책들을 집필하기도 했습니다.   그의 저서는 출판된지 상당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투자자들의 교과서로 불리고 있습니다.


피터린치에게서 배우는 교훈


1. 자신이 아는 것에 투자합니다.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분야에 투자하라는 조언은 유행하는 주식이 아니라, 자신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투자하는 워렌버핏의 투자방향과 맥락을 함께 합니다.   피터린치는 자신이 이해하거나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되는 주식에 투자합니다.   만일 투자자들이 이 조언을 따른다면, 과도한 차입이나 파생상품투자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 입니다.  


2. 자신의 과제를 수행합니다.

변동성이 심한 주식시장에 투자한다는 것은 아주 엄격한 과제가 필요한 일입니다.   자신이 투자하고자 계획하는 기업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여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알아야 하며, 그 후에는 자신의 판단을 신뢰해야 합니다. 


3. 가격은 수익을 따라갑니다.

피터 린치는 원칙적으로 주가는 장기 수익성장의 궤도를 따라간다는 사실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사람들의 매수, 매도 움직임을 단기적으로 변동할 수 있지만, 결국은 주가는 수익을 따라가게 되어있습니다.     


이전에 어느 공개미팅에서 델 컴퓨터의 CEO였던 마이클 델이 피터린치에게 델 기업의 향후 주식방향에 대해 물었을 때, 피터 린치는 “만일 델의 수익률이 5년 안에 높아진다면, 주가는 높아질 것입니다.” 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이후 델 컴퓨터의 수익률이 하락함에 따라, 주가도 하락하고, 결국 몇 년전 델 컴퓨터는 상장을 폐지했습니다.      우리는 기업의 주가가 향후 수익에 달려있다는 너무나 당연한 진리를 가끔은 망각하는 듯 합니다.


4. 기업가치와 주가

사람들은 현재의 주가에 너무 집중하는 듯 하지만, 사실은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수익 (Earning) 입니다.   피터 린치는 주식의 가치를 평가 (valuation)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수익률 성장이 장래 주가상승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했습니다.




5. 주식을 고르는 기준

주식투자를 하기 전 가장 중요한 질문은 

1) 수익에 비해서 주가는 아직 낮은 편인가?

2)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기업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기업의 효율적인 전략과 가치에 비해 낮은 주가가 피터린치 투자전략의 핵심요소 입니다.


피터린치와 워렌버핏


퍼터린치는 사실 “비싼 주식을 팔고 싼 주식을 구입하라”는 보통의 투자 조언에 찬성하지 않습니다.  


피터린치는 버핏의 투자에 대해 “그는 1988년과 1989년 코카콜라의 주식을 $1 billion 매수했습니다.   하지만 코카콜라는 버핏이 구입하기 전 이미 6년간 5배가 상승했으며, 그전 60년 동안 500배 이상이 올랐었습니다.   


버핏은 코카콜라를 구입한 후 3년간 4배로 그 금액을 불렸으며, 앞으로도 계속 코카콜라를 통해서 돈을 벌 것입니다.”  이와 같이 몇 개의 좋은 주식에 투자함으로써 투자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터린치는 “워렌버핏이 그의 40년 투자경력 중에 한 12번의 투자결정이 자신의 경력을 바꾸었다”라고 언급했던 일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시장보다 훨씬 수익을 높이기 위해, 투자자들은 완벽한 결과를 낼 필요는 없습니다.   시장평균보다 좋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최고의 기업 100개를 찾아내는 것 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