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사채 (Convertible Bond): 발행과 투자이유

Posted by 어바나이트
2015.07.24 15:41 투자분석/채권투자/파생상품투자

전환사채 (Convertible Bond)


미국의 금리인상을 앞두고 전 세계 중앙은행들이 금리를 조정할 것으로 보이는 요즘 미국의 채권시장에서 향후 채권가격이 떨어질 것을 염려한 투자자들이 채권을 매매하는 행렬이 이어지면서 채권가격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새로 발행되는 채권의 금리가 상승하면서 이전에 낮은 금리로 발행되었던 채권의 매력이 감소하며 가격이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금리가 상승하는 시기에 채권에 대한 신규투자는 시중 은행 금리보다 +알파의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안정된 투자수단으로 많은 자산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자가 낮은 국채보다는 우량 회사채를 중심으로 자산가들의 투자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각 회사채의 종류와 특징을 잘 알고 접근한다면 보통의 채권펀드보다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회사채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기본적인 개념과 특징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전환사채 (Convertible Bond)의 개념과 투자이유


기업들이 발행하는 회사채의 한 종류로 발행 당시에는 채권으로 발행되지만, 발행 당시 조건에 의해 일정기간 내에, 채권을 발행한 기업의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한 권리를 부여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한 가격을 “전환가격” (Conversion Price)라고 불리며, 발행 시 전환가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www.flickr.com



Ex)  A 기업이 아래와 같은 조건의 전환사채를 발행한다면;

     액면가: 100만원

     연간: 6%의 이자 지급

     전환가격 (Conversion Price): 5만원

즉 이 투자자는 채권을 발행기업의 주식을 주당 5만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 받은 것입니다.

   

채권 투자자가 해당 채권을 구입한지 2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 동안 투자자는 해마다 지급되는 이자수익을 거두어 왔습니다. (6만원 x 2년 = 12만원)  그리고 이제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는 권리를 행사하려고 합니다.   



1) 주가가 전환가격보다 높을 때 (주가 > 전환가격)

만일 기업의 사업활동과 수익성이 증가하여, 주가가 7만 5천원이 되었다면,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합니다.   (7만 5천원 x 20주 = 150만원)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전환사채에 투자함으로, 채권의 안정성과 주식의 성장성의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2) 주가가 전환가격보다 낮을 때 (주가 < 전환가격)

기업의 사업활동과 수익성이 좋지 않아, 주가가 전환가격보다 낮다면, 주식으로 전환하지 않고 채권으로서 고정수익을 지급받으면 됩니다.    전환사채는 이렇게 투자자들에게 향후 주식으로 전환함으로써 수익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대가로, 기존의 채권보다는 낮은 금리로 발행됩니다.


전환사채 발행이유


그럼 기업들은 왜 이렇게 투자자에게 수익을 높일 기회를 부여하는 채권을 발행하는 것일까요?


1) 기존 주주들의 반발을 피할 수 있기 때문

보통 자금이 필요한 상장기업들은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거나, 채권 등을 발행함으로써 자금을 모집합니다.   만일 주식을 발행한다면, 금융기관이나 투자자들에게 지불해야 하는 비용없이 투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주식의 수가 증가함으로, 향후 주당 순이익이 감소하고, 기존 주주들의 이익이 희석된다는 논란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주식의 추가발행 후에는 주가가 하락하게 됩니다.  





2) 채권발행을 통한 기업의 자신감 표현

만일 기업이 새로운 사업에 진출할 때 채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마련한다면, 시장에서는 주주들의 이익이 희석되지 않는다는 인식과 더불어, 기업이 향후 사업에 자신을 가지고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여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환사채는 회사의 주가가 상승할 경우에만 행사됨으로, 기존 주주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낮은 금리로 자금조달 가능

전환사채는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대가로 보통의 채권보다는 낮은 금리로 발행이 가능합니다.   낮은 금리로 좀 더 많은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으로서는 유용한 자금모집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투자자로서도 앞으로 성장가능성이 높은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의 전화사채에 투자함으로써, 채권으로서의 안정성과 더불어 성장성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전환사채는 일반 투자자들이 눈 여겨 봐야 할 투자수단으로 생각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