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근로장려금 조건 기준 액수 및 신청 방법

근로장려금 조건 기준 액수 및 신청 방법

 

 

근로장려금 조건 기준 액수 및 신청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정부에서는 소득이 일정 기준 미만인 가구들을 위해 근로 의지 촉진과 생활 지원을 위한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우리나라 복지 정책 중 하나로 최대 360만원까지 수령할 수 있기 때문에 조건이 되신다면 수령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 복지의 대부분은 신청해야 수령이 가능한데요. 각 가구의 조건에 따라 수령을 받을 수 있는 금액에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자세한 근로장려금 수령을 위한 조건과 기준, 액수 및 신청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신청 조건이 궁금하신 경우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의 글: 영구 임대주택 자격 조건 및 신청방법

 

목차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이란 근로를 하지만 소득이 상대적으로 적어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가정을 위해 지급되는 일종의 보조금입니다.

     

    일을 하고 있는 가정을 위해 장려금을 지급함으로 근로를 장려할 뿐 아니라 부족한 부분을 어느 정도 정부에서 보조해 줌으로 생활에 도움을 주는 복지 정책입니다.

    무엇보다 소득이 전혀 없는 가정에는 지급이 되지 않으며, 근로소득, 사업소득 등의 소득이 있는 가정에만 지급되고 있습니다. 

     

    👉추천의 글: LH국민임대주택 조건 및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조건 및 기준

     

    근로장려금은 소득이 적다고 모두 지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선정될 수 있는데요. 지금 가구의 상황과 소득 정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역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근로장려금을 받기 위한 구체적인 조건은 무엇일까요? 근로장려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소득, 재산, 가구 등의 조건에 모두 부합한 경우에만 수령이 가능합니다. 

     

    1. 근로장려금 가구 조건

     

    먼저 가구는 1인 혼자 거주하는 단독 가구와 가족은 있지만 혼자만 일하는 홀벌이 가구, 그리고 부부 모두 소득이 있는 맞벌이 가구로 나뉘어집니다. 

     

    수령에 대한 기본적인 조건은 전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사업소득이나 근로소득, 혹은 종교인 소득이 있는 가구 입니다.

     

    각 가구별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1인 가구

     

    주민등록상 해당 주거지에 홀로 거주하는 가구를 말합니다. 부양 가족 없이 해당 가구에 1인 가구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해당되며, 최소 연간 4만원 이상의 근로소득, 사업소득, 혹은 종교인 소득이 있는 가구입니다.

     

    2) 홀벌이 가구

     

    주민등록 상 만 18세 이하의 부양자녀, 배우자, 혹은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함께 거주하는 가구를 말합니다. 이 때 배우자의 소득 기준은 연 300만원 이하인 경우를 뜻합니다.

     

    3) 맞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는 부부 모두 소득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근로소득 신청자와 배우자의 총 소득이 연 300만원 이상인 경우가 해당되며, 부양자녀가 있는 경우 만 18세 미만의 미성년만 해당됩니다.

     

    만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인 어르신이 있는 경우라면 기초연금의 수급도 가능하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및 수령 금액 알아보기

     

    2. 근로장려금 가구 소득 조건

     

    근로장려금 소득 조건은 각 가구의 형태에 따라 기준 소득이 달라지게 됩니다.

     

    1인 가구: 연간 최소 4만원 ~ 최대 2천만원 이내

    홀벌이 가구 : 연간 최소 4만원 ~ 최대 3천만원 이내

    맞벌이 가구 : 연간 최소 4만원 ~ 최대 3,600만원 이내

     

    여기서 말하는 총소득 금액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소득 및 기타소득 모든 금액을 합한 값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이러한 정기적으로 수령하는 소득 외에 수령하는 이자, 연금, 임대료, 배당 등의 모든 금액이 통합한 금액을 말합니다.

     

    근로장려금을 받기 위해서는 가구 당 총 소득이 위의 금액 내에 있어야 합니다. 위의 금액이 넘어서게 되면 수령이 불가합니다.

     

    3. 근로장려금 재산 조건

     

    근로장려금 수령을 위해서는 가구의 총 자산 기준이 2억원 이하인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토트넘 경기중계 및 손흥민 경기 무료 시청 방법

    👉EPL 중계 및 프리미어리그 실시간 중계 사이트

     

    근로장려금 신청 제외

     

    위의 조건에 해당되더라도 근로장려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래의 경우 중 하나만 해당되더라도 근로장려금 수령이 불가합니다.

     

    대한민국 국적 미보유자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로 주민등록 상 등록되어 있는 자

    전문직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자

     

    먼저 전년도 12월 31일 기준 대한민국 국적 미보유자라면 신청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배우자나 부양자녀가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라면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직 사업을 하고 있는 경우라면 수입이 적어도 근로장려금 대상에서 제외되는데요. 이 경우 배우자도 포함됩니다. 즉 배우자가 전문직 사업을 하고 있는 경우라면 수입이 적은 경우에도 근로대상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근로장려금 조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안내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조건 및 제외 대상 알아보기

     

    근로장려금 수령 액수 및 금액

     

    최대 수령 가능한 금액은 가구당 360만원이지만 가구의 조건과 수입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홀벌이 가구의 경우 최대 260만원까지 수령이 가능하며, 부양자녀가 있는 경우라면 자녀당 최대 70만원까치 추가 수령이 가능합니다.

     

    맞벌이 가구 역시 최대 300만원, 자녀가 있는 경우 최대 70만원을 추가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가구가 이렇게 최대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실제 근로장려금의 경우 소득에 따라 수령할 수 있는 금액에 차이가 있습니다. 

     

    소득이 높을수록 지급되는 금액이 더욱 높아집니다. 반대로 소득이 낮은 경우 지원 금액도 적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재택알바 추천 종류 및 부업 사이트 BEST 5

    👉국비지원 교육 신청 및 무료 교육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근로장려금은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매해 5월 1일 ~ 5월 31일까지가 신청 기간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신청 대상은 국세청에서 문자로 안내를 보내게 되는데요. 

     

    신청 대상이 되신 분들이라면 바로 국세청 홈페이지나 손택스 국세청 모바일 앱을 통해서 간단히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손택스 모바일 앱 (구글 플레이 / 앱스토어)

     

    좀 더 간편한 이용을 원하시는 경우라면 ARS 1544 9944로 연락하신 후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를 못 받으신 경우

     

    국세청 안내를 못받으신 경우라면 국세청 사이트를 통해서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 메뉴에서 장려금 신청하기 메뉴를 선택하신 후 바로 본인 인증을 하시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세무서 방문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