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뱅가드 펀드 (Vanguard Funds): 분산투자를 위한 대표 해외펀드

은퇴자금을 위한 대표적인 뱅가드 펀드 (Vanguard Funds) 


얼마 전 금융전문가가 쓰신 칼럼을 보니 3 J를 의지하지 말라고 하더군요.   자식 (Jasik), 정부 (Jungbu), 직업 (Job)이 의지하지 말아야 할 대상이라고 우스개 소리로 현재의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을 빗대어 농담을 해 놓으신 칼럼 이었습니다.    


현재의 30~40대 중에 나중에 은퇴자금을 자녀에게 기대겠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실 듯 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이 우리 부모, 혹은 그 윗 세대와 같지 않고, 우리의 노후는 스스로 책임지는 것이 서구문화와 같이 너무나 당연한 일이 되고 있습니다. 


과거 부동산 투자에 거의 모여있던 자금들이 점차 투자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서구처럼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듯 합니다.   장기적으로 우리 부모님의 세대처럼 은행금리로 재산을 불리는 시대가 지나, 저금리 기조가 장기적으로 이어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기업의 성장과 함께 자산이 불어날 수 있는 주식에 투자하는 인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금융의 국경이 점점 사라지며 세계의 금융시장이 서로 융합되어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요즘, 해외투자는 자산의 분산투자라는 점에서 꼭 필요한 사항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미국의 금융전문 웹사이트에서 은퇴를 위해 장기적으로 투자해야 할 뱅가드 펀드 중 가장 규모가 큰 펀드들을 추려보았습니다.    뱅가는 펀드는 연간 수수료가 업계 최저를 자랑하는 많은 미국인들과 전 세계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펀드입니다.      해외투자를 계획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미국 주식 (The Vanguard Total Market ETF: VTI)


미국 전체 상장기업에 투자하는 뱅가드 토탈 스톡마켓 ETF (The Vanguard Total Stock Market ETF: VTI) 로, 하나의 펀드 안에 3,800개의 미국 주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펀드로 미국의 대형주와 중, 소형주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미국 시장을 대표하는 펀드 입니다. 


  미국주식시장을 그대로 반영하는 VTI  



ETF 로 나온 투자상품은, 다른 해외 ETF나 펀드들에 비해 매우 저렴한 0.05%의 수수료만을 지불하며, 분산투자와 비용 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투자수단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해외주식 (The Total International Stock (VXUS) / The Vanguard Emerging Markets ETF (VEMAX) )


미국주식을 제외한 전체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펀드로 The Total International Stock (VXUS)가 있습니다.   신흥시장과 일부 소형주를 비롯하여 미국을 제외한 선진국 시장 등, 전 세계 5,800개의 기업의 주식에 투자합니다.    VXUS의 수수료는 0.14%로 전 세계 주식에 투자하는 것에 비해 매우 저렴한 수수료를 자랑합니다.    


뱅가드 해외주식 ETF    Yahoo Finance



만일 신흥시장에 더 투자하기를 원한다면 신흥시장 투자에 집중되어 있는 뱅가드 이머징 마켓 스톡 인덱스 펀드 (The Vanguard Emerging Markets Stock Index:: VEMAX)에 투자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VEMAX는 특히 브라질과 인도, 그리고 중국 등의 신흥시장에 투자되어 있으며, 전체 주식의 종류가 1,000개가 넘는 다각화 된 펀드로, 수수료는 0.15% 입니다.  



3. 미국 채권투자 (The Vanguard Total Bond market Index: VBTLX)


세계 채권시장 중 가장 큰 시장은 미국채권시장입니다.   미국정부가 해마다 주기적으로 엄청난 금액의 채권을 발행하고 있고, 지방정부와 기업들도 다양한 채권들을 발행하여 투자자금을 유치하고 있는 채권투자를 생각하시는 투자자라면 미국채권 시장의 영향력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뱅가드 토탈 채권마켓 인덱스 펀드 (The Vanguard Total Bond market Index: VBTLX)는 미국 내의 거의 모든 채권에 투자하는 가장 최대의 채권펀드 입니다.   정부채권과 기업채권, 그리고 다양한 만기의 채권에 투자하며, 수수료는 0.07% 로 상당히 저렴합니다.   


뱅가드 채권퍼드 VBTLX       Yahoo Finance



만일 미국채권 외의 세계채권시장에 투자하고 싶다면 뱅가드 국제채권 인덱스 펀드 (VTABX)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VTABX는 미국을 제외한 주로 선진국의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로 정부와 우량기업들의 채권에 주로 투자되는 펀드로, 수수료는 0.19% 입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투자하고 유동성이 높은 뱅가드 펀드를 추려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투자자 각자의 계획과 특성에 맞는 여러 펀드와 ETF 상품들이 존재하니, 해외투자로 관심을 넓혀보시는 것도 장기적으로 자산의 성장이라는 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