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국증시전망: 경제성장 저하와 채무상승으로 위험성 증가

중국상해종합지수 (The Shanghai Composite Index)의 하락


작년 중국정부가 중국 A 시장의 일부를 외국 투자자에게 개방한 이후 중국 주식시장은 최고점까지 143% 가량 상승했습니다.    중국경제의 성장세의 저하와 채무에 대한 염려가 제기되고 있던 가운데, 지난 금요일 중국의 상해 종합주가지수 (the Shanghai Composite Index)는 7.4% 하락했고, 월요일 다시 3.3%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상해종합주가지수는 최고가를 기록했던 6월 12일 대비 20% 이상 하락한 상태 입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이러한 주가하락을 매수의 기회로 보고 있지만, 월가의 투자전문가들은 중국주식시장의 추가하락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중국인민은행이 기준금리를 0.25% 하락시켜, 역사상 가장 낮은 금리인 4.85%로 낮추었고, 예금이율을 2%로 낮추고, 지불준비율을 일부 낮추었음에도 주식시장의 추가 하락을 막지 못한 것입니다.   


지난 1년간 100% 이상 상승한 상해종합주가지수의 상승은 중국 정부의 주도 하에 이루어진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중국중앙은행의 유동성 공급과 그 동안 외국 투자자에게 닫혀왔던 문이 일부 열리며 추후 상승을 목표로 한 전세계 투자자금이 몰려든 것입니다 


주택시장이 부진하고, 은행저축 상품의 수익률이 낮아지고, 해외 투자에 대한 규제가 생기면서, 중국의 투자자들 자금을 국내 주식시장에 쏟아 부었습니다.     중국 내에 주식거래인들이 증가하고, 주식투자를 위한 채무비율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심지어는 금요일의 폭락 이후에도, 상해종합주가지수는 1년 전과 비교해서 104% 상승한 상태 입니다.    그리고 이제 시장이 하락세로 돌아서려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상해종합주가지수 (The Shanghai Composite Index)    from Yahoo Finance



중국증시 하락요인


월가의 투자은행인 모건 스탠리의 분석가들은 앞으로 중국 주식시장의 하락을 주도할 요인으로 아래의 4가지 요소를 뽑고 있습니다.


 1) 거래 주식수의 증가

 2) 중국 경제성장 저하로 인한 기업들의 수익성 악화

 3) 고평가된 주식

 4) 중국 주식시장에 흘러 든 채무를 이용한 투자


전문가들은 지난 금요일 7.4% 하락한 중국증시가 앞으로 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1년간 중국 상해종합주가지수 (Shanghai Composite Index)의 적정치는 3,250~4,600 으로, 현재보다 최대 30% 가량 낮은 수치 입니다.  


전문가들은 일부 사회적 불안정성을 통해서도 주식시장이 폭락할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며, 중국 주식시장 폭락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그리고 이러한 폭락을 중국 정부가 내버려 두었던 선례가 없는 것도 아니라고 언급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2007년 주식시장에 투자자제를 언급했던 것 처럼, 앞으로 12개월간 중국 A 주식에 대한 투자를 자제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중국정부가 자국 주식시장 폭락을 두고 보고만 있진 않을 것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이전, 2007년 10월의 최고점에서 베이징 올림픽 전까지 상해종합주가지수가 57% 폭락했던 사건도 있었습니다.   



중국정부의 역할제한


중국정부가 이러한 주식시장 하락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은 없어 보입니다.   현재 유럽의 여러 불안상황을 불러오고 있는 그리스의 영향이 중국에 미친다면, 중국주식시장의 추가하락은 자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영향이 회복 초기에 있는 일본에 영향을 주고, 호주와 그러한 영향이 한국, 인도네시아, 그리고 인디아까지 미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Pudong Financial Center   www.en.wikipedia.org



중국정부가 경제성장과 자본시장 성장을 위해 선택했던 금리인하와 양적완화 정책들이 부정적인 결과로 되돌아 오고 있는 것입니다.   경제성장은 둔화되고, 높은 채무비율이 기업들을 압박하며 위험요소를 더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기준금리 인하가 무책임한 대출로 이어졌고, 전통적인 경기부양 정책들이 힘을 잃었으며, 공장은 초과증설 되었고, 기업의 수익률은 저하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이러한 과도한 투자에 대한 구조조정을 하겠다고 언급했으나, 이는 정부기업에 해당되는 것으로, 사기업에 대한 정책은 전무한 상태 입니다.    최근의 중국주식시장의 하락은 이러한 중국정부의 노력이 역할을 다하지 못한다는 의미로, 중국정부가 힘을 잃었다는 의미로 해석해야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