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제 유가 전망 WTI 및 실시간 포월드 알아보는 법

국제 유가 전망 WTI 및 실시간 포월드 알아보는 법

산업화의 필수 자원 중 하나인 원유. 전 세계가 산업화의 길에 접어들면서 원유는 세계 경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자원이 되었습니다.


한국 역시 1970년대 이후 중공업에 집중하면서 원유 가격에 따라서 물가상승률과 국가 성장률이 좌우되던 시기를 겪곤 했습니다.

 

원유 상승기

최근 20년간 국제 유가가 최고가를 기록했던 시기는 바로 2008년 금융위기 직전으로 미국은 클린턴 정부 시기 전반적으로 저금리를 유지하고 산업이 외형적으로 성장하면서 2008년 5월 배럴당 165달러까지 급격하게 상승하던 일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발발한 금융위기로 주가 급락을 비롯하여 대부분의 경기가 하향을 걸으며 원유 가격도 잠시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가 경기를 부양하기 위한 부양책과 국가 기간 산업 등을 육성하며 자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자 구리를 비롯한 천연 자원 및 원유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서 2014년 까지 배럴당 110달러를 넘으며 꾸준한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중국경제의 하향세와 미국의 셰일 오일 개발로 인한 생산량의 증가가 겹치면서 원유 가격은 꾸준한 하향세를 걸었습니다. 

그래도 산업 개발의 가장 필요한 필수 자원 중 하나로 언젠가를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올해 초 62달러 근방을 기록했던 원유는 Covid-19의 직격탄을 맞으며 급기야는 마이너스 가격까지 기록하는 사상초유의 사태를 겪고 있습니다.

 

 

국제 유가 전망

 

이 여파로 원유에 투자하던 국내 증권사들의 원유 etn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과 신한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은 거래중지까지 당하는 사태를 겪고 있습니다.


위의 etn에 자산의 상당부분을 투자하셨던 분들은 이번의 급락 사태로 큰 피해를 보셨을 것이라 짐작해 봅니다.

필수 자원이기 때문에 산업의 부활과 함께 언젠가는 다시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기도 하지만 쉽지 않을 듯 합니다.

먼저 

1) Covid-19으로 인한 산업의 재개편

이번의 바이러스 사태로 전 세계의 공장과 제조시설의 중단, 그리고 세계 각국에서 지역사회 폐쇄가 일어나면서 소비형태의 변환으로 인한 원유 수요 감소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러시아와 사우디 아라비아의 경쟁


여전히 OPEC의 이끌며 석유의 패권을 가지고자 하는 사우디와 크루드 오일이 주요 수출품인 러시아가 생산량 감축에 반기를 들면서 향후 원유의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3) 미국의 여전한 건재

미국의 셰일업체가 도산한다고는 하지만 상당수의 업체들이 미국 정부의 지원과 함께 여전히 생산을 지속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국제 유가 실시간 포월드 알아보는 법

이렇게 원유가 뜨거운 도마에 올라 있는 만큼 실시간 포월드 를 아시고 싶은 분들 역시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시간으로 알아보기 위해서는 인베스팅 앱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베스팅 앱 바로 가기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의 앱 스토어에서 해당 앱을 다운 받습니다. 앱을 여신 후 하단에 있는 <시장>을 클릭 후 상단의 메뉴에서 <원자재>를 클릭합니다. 

그림과 같이 금과 은, 구리와 함께 WTI 원유, 브렌트 유 등 다양한 원자재의 가격을 실시간으로 체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미국의 포털 야후에서 운영하는 금융섹터 앱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Yahoo Finance 바로 가기


위의 어플을 다운받으시면 다음과 같이 자신이 팔로잉 하고 싶은 원자재나 자산의 종류에 대해 바로 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의 옵션에서 크루드 오일 (Crude Oil) 뿐 아니라 금과 은, 그리고 다우지수, 나스닥 등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의 글

해외주식 사는 법 및 세금, 수수료 비교하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