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액투자 최적의 방법: ETF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소액투자와 ETF 투자


우리는 흔히 주식투자를 생각할 때, 개별주식이나 은행이나 증권사에게 추천하는 펀드를 가입하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펀드를 대체할 투자수단이 되는 ETF에 대해 알아보고, 왜 ETF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한지 다시 한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미 국민의 상당수가 주식투자에 직접 나서고 있는 미국이나 유럽에 있어서 ETF는 아주 흔한 투자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ETF는 쉽고 아주 낮은 비용으로 많은 주식과 채권에 분산투자가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ETF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ETF에 직접 투자하시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은 듯 합니다.   소액투자에는 정말 최적의 투자수단으로, 양질의 기업의 주식을 사기 위해 많은 자금을 지불할 필요 없이, 소액투자로도 우량기업들의 주식을 소유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이미 미국에서는 보편화 되어 있습니다. 



ETF의 정의 


ETFExchange traded Fund주식처럼 거래되는 펀드를 말합니다.    S&P500KOSPI200이나 KOSPI50 같은 주가지수를 따라가게 설계되어 있는 여러 개의 주식과, 혹은 채권이 포함된 펀드 입니다.   이러한 인덱스 ETF의 목적은 수익률이 시장 수익률과 동일하게 맞추는데 있으며, 대부분의 증권사나 은행에서 판매하는 펀드에 비해 같은 구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비용은 훨씬 낮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flickr.com



ETF의 종류에 따라 삼성전자나 구글 (Google) 같은 우량주들에 함께 투자되는 펀드를 주당 단 돈 몇 만원에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 때문에 우량주를 구입하지 못하는 소액투자자들에게 유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용은 낮지만, 일부 시장에서는 ETF의 수익률이 펀드매니저들이 운용하는 액티브 펀드에 비해 높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ETF에 투자함으로써 우리들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비용절감의 효과

유명 펀드 매니저 없이, 시장지수와 동일하게 지수가 구성됨으로 운용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 몇 % 되지 않는 펀드 수수료가 적게 느껴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투자할수록, 그리고 점차 투자금액이 커질수록 절감된 비용이 재투자되면서 그 효과는 극대화 됩니다.   


2. 투자 포트폴리오의 다각화 효과

투자자의 요구와 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는 여러 종류의 ETF 상품들이 나와 있습니다.   세계 각 지역에 투자흔 해외투자 ETF를 비롯하여, 단기와 중기 투자 기회에 적합한 투자상품을 비롯하여, 주식과 채권이 함께 구성되어 있는 ETF 등 투자자의 재정적 목적과 상황에 맞는 여러 다양한 상품들이 출시되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3. 시장의 변동성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

ETF는 주식을 거래하는 것과 동일한 유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행과 증권사의 펀드가 해약이 진행되는 것이 최대 5일이 걸리는 것을 감안할 때, 시장이 하락할 때 빨리 처리되지 못한다면, 자신이 의도하지 않은 많은 손실을 볼 수 있고, 또 반대로 시장이 상승하는 시점에서 빨리 매수하지 못하고 시간이 지체되는 사이 가격이 상승하며 저가에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ETF는 일반 펀드에 비해 처리시간이 짧아 이와 같은 손실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 ETF 현황



4. 배당금 수익지급

많은 ETF 상품은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일부 ETF 상품은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일부 회사에 집중적으로 투자함으로 정기적으로 수익금을 원하는 투자자들을 위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일정 기간마다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펀드 또한 ETF 상품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5. 위험율 감소

일부 ETF는 환율 변동성을 헤지할 수 있는 ETF 상품이 출시됨으로, 환율의 변화에 상관없이 예상된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TF는 일반 투자자들이 전문가들의 도움 없이도, 저렴한 비용으로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투자수단으로 전 세계에서 투자금액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 출시되는 ETF 상품을 통해서 분산투자와 자신의 목적에 맞는 여러 투자상품들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국내와 해외 ETF를 통해서 분산투자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분산투자 방향을 논해보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