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토익 LC RC 공부법 및 시험 준비 방법

 

토익 LC RC 공부법 및 시험 준비 방법

 

토익 LC RC 공부법 및 시험 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익은 3대 시험 중 하나라고 불릴 만큼 응시하시는 분들이 많은 시험 중 하나입니다. 특히 공무원이나 대기업 취업 및 다양한 전문직 시험에 영어 능력을 증명하기 위해 점수를 제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토익의 경우 일상생활이나 직장 등에서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테스트 하는 시험으로 토플이나 다른 영어 시험에 비해 난이도가 낮은 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공인영어시험으로 토익을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토익 역시 과거와는 달리 점차 수준이 높아지면서 고득점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부 전략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토익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토익 공부법 및 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토익 (TOIEC) 시험 적정 점수는?

     

     

    토익 시험은 주로 일상 생활이나 업무 등에서의 영어 능력을 테스트 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험입니다. 지문이나 문제가 다른 영어 시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이전에는 RC와 LC 등의 능력만 테스트 했다면 이제는 스피킹과 에세이 등이 추가되면서 점차 수준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이나 회계사, 그리고 대기업 등의 취업을 위해서는 그럼 과연 어느 정도의 점수를 받아야 안정권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과거에는 800점만 넘으면 양호한 편으로 생각하던 시기도 있었지만 2022년을 기준으로 대기업 합격자들의 평균 토익 점수는 834점 이었습니다.

     

    ▶▶대기업 합격자 평균 토익 점수는?

     

    평균이기 때문에 안정권에 들기 위해서는 더 높은 점수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럼 고득점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글에서는 LC와 RC를 중심으로 먼저 토익 공부법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토익 시험 방식

     

     

    고득점을 올리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시험의 형식과 어떤 문제가 출제될지 미리 파악하는 것입니다. 다행스럽게도 토익의 경우 이미 어떤 유형의 문제가 출제될지 나와 있기 때문에 좀 더 철저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토익은 LC와 RC를 모두 한 날에 치르도록 구성되어 있는데요. 구성은 LC와 RC 를 합쳐 총 990점으로 각 섹션별로 495점이 만점입니다.

     

    1) LC 

     

    먼저 Listening 파트를 먼저 시험을 보게 되어 있는데요. LC 파트의 경우 45분에 총 100문제를 풀도록 하고 있습니다.

     

    총 4개의 섹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문제유형별로 아래와 같은 문제가 주어집니다.

    문제는 쉬운 것에서부터 점차 난이도가 높아지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처음 6문제는 다소 쉬운 문제로 간단한 사진을 묘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LC의 경우 나중에 돌아가서 다시 풀기 어려운 방식인 만큼 바로 직관적으로 신중하게 답변을 선택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리스닝 실력을 키운 후 다양한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풀다보면 시험 유형에 좀 더 잘 대비할 수 있습니다.

     

    ▶▶토익 모의고사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 및 어플 추천 BEST 5+

     

    2) RC

     

    RC 섹션의 경우 기본적으로 영어로 된 다양한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알아보는 시험을 말합니다. 총 75분간 100문제를 풀어야 하며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단문의 빈칸을 채우는 문제가 총 30문제, 장문의 빈칸 채우기, 그리고 지문을 읽고 답변을 선택하는 문제가 주어집니다.

     

    주로 문법과 어휘 능력을 테스트 하는 시험으로 RC 성적의 상당수는 단어를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가가 고득점의 주요 요소가 됩니다.

     

    토익 RC의 경우 점차 시험 수준이 높아지면서 고득점을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한데요. 특히 100문제는 75분 안에 풀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 조절이 매우 중요한 시험이기도 합니다.

     

    너무 안풀리는 문제에 집중하다보면 다른 문제를 놓치기 어렵기 때문에 당장 답변이 풀리지 않는 경우 그냥 넘어간 후 시간이 남았을 때 다시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토익 인강 추천 BEST 5 및 공부방법 (무료 인강 포함)

    토익 LC RC 공부법 

    1. 토익 LC 공부법 및 시험 준비 방법

     

     

    1) 시험 형식에 익숙해지기

     

    위에서 이미 토익 시험의 형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미 출제 유형에 대해 알고 있다면 좀 더 시험에 잘 대비할 수 있습니다. 

     

    각 유형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통해서 좀 더 잘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익 모의고사나 기출문제를 통해 많이 풀어볼수록 더욱 시험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나 모의고사를 풀 때는 단지 문제를 푸는 것에서 그치지 말고 문제 유형을 익히고 틀린 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분석하여 약간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사이트의 경우 문제 분석 자료도 함께 제공하고 있는데요. 무료 토익 기출문제나 모의과사 자료가 필요하신 경우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토익 모의고사 및 기출문제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 BEST 5

     

    2) 목표 점수 정하기

     

    달성을 원하는 토익 점수를 정합니다. 대기업 취업을 목표로 하고 계신다면 기본적으로 최소 850점 이상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에는 800점 이상이면 안정권이라고 여겨지던 시기도 있었지만 이제는 전체 평균이 높아지면서 더 높은 점수를 목표로 정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LC와 RC 섹션에 대해 각 문제 유형별로 전략을 세워서 시험에 도전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예를 들어 LC 초반부의 사진 묘사 6문제는 다 맞는 것으로 한다던지. 각 유형별로 구체적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일정 세우기

     

    또한 토익을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학생이시라면 다른 공부와 병행하여 토익 만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록 더 높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많은 만큼 시간을 잘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을 세우기 전에 토익 시험을 예약하는 것이 좋은데요. 시험 점수가 언제 필요한지 확인하신 후 시험 일자를 선택하여 준비하도록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한 번의 시험만으로 고득점을 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응시자의 경우 시험 점수 제출 전 일반적으로 2회 이상의 시험을 치게 되는데요.

     

    토익 시험 응시료가 8만원에 달하는 만큼 학생이라면 응시료 역시 부담이 가는 금액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충분히 준비한 후 시험에 신청하도록 일정을 계획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취업정보사이트 및 구인구직 정보 사이트 추천 BEST 7

    2. 토익 RC 공부법 및 준비 방법

     

    1) 토익 영단어 공부하기

     

    Listending 역시 마찬가지지만 RC 역시 어휘력이 득점을 좌우하게 됩니다. 더 많은 영단어를 알수록 문장을 더 잘 이해하고 문제의 정답에 가까울 수 있기 때문인데요.

     

    단순히 단어를 외우는 것보다는 토익 시험을 위한 단어장을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토익 단어장 어플을 이용하시거나 자신 만의 오답노트를 담은 단어장을 준비하여 주기적으로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토플 단어장 어플도 출시되고 있으니 대중교통 안에서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단어 암기가 가능합니다.

    단어를 암기할 때는 단순히 단어의 의미만 외울 것이 아니라 문맥 속에서 단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문장과 함께 암기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토익이 일상생활이나 기업에서 사용되는 단어들을 주로 다루고 있는 만큼 관련 주제의 단어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영어 단어 어플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영어 단어 어플 추천 BEST 7

     

    2) 다양한 지문 읽기

     

    무엇보다 RC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영어의 지문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데요. 가능한 한 다양한 지문을 읽도록 합니다.

     

    문제를 풀 때는 모르는 단어가 나올 때 매번 단어를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문맥 속에서 모르는 단어의 뜻을 유추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시험에서 모르는 단어가 나오더라도 전체 문맥 속에서 이해하며 문제를 풀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토익 기출문제 및 모의고사 이용하기

     

    고득점을 위해서는 실제 토익 시험 전 기출문제나 모의과사를 통해서 충분히 준비하신 후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기출문제의 경우 최근의 시험 동향을 반영하고 있는 만큼 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입니다. 다수의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모의고사를 통해서 충분히 대비한 후 오답 노트를 만들어 관리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통계적으로 더 많은 모의고사를 풀수록 고득점을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토익 공부법 글을 맺으며

     

    이상 토익 시험을 준비하는 공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험 형식을 알고 철저히 준비할수록 고득점을 올릴 수 있으니 좀 더 섹션별로 잘 준비하시는 계기가 되길 기원합니다.

     

    추천의 글

    무료 실시간 티비 tv 보기 링크 사이트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추천 TOP 10

    영화 무료 보기 사이트 TOP 1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