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철광석 가격 전망: 상반되는 분석

경제구조 개혁으로 인한 중국의 Iron Ore 수입물량 감소


2011년 최고가를 기록한 후 지속적으로 하락해 온 철광석 가격은 올해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바로 중국의 수요가 증가하고, 호주가 Iron Ore 공급량을 조절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향후 Iron Ore 시세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한 기관은 바로 미국의 투자은행인 모건 스탠리 입니다.  


일제히 우리나라 언론들도 모건 스탠리의 언급에 맞추어 향후 시세상승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했는데요, 오늘 정 반대의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또 다른 미국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에서 인데요, 골드만삭스는 최근 중국 경제 보고서에서 경제구조의 변화와 함께 2017년과 2018년 Iron Ore 수요가 크게 감소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비록 철광석 가격이 2016년 수입증가로 잠깐의 가격 상승을 맞보았지만, 수요감소와 더불어 지속적인 가격 상승이 어려울 것으로 본 것입니다.  


수요 하락 예상


Iron Ore 수요는 2016년 1% 상승하고 가격도 상승했으나, 골드만삭스는 그 수요가 2017년과 2018년 각각 2%씩 감소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원인으로 중국의 제조업의 포화상태와 정부의 경제구조 개편을 이유로 들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기적으로 Iron Ore의 수요는 중국에서만 20% 하락할 것이라고 분석한 것입니다. 


5년 간의 시세 변화

Ychart.com


이렇게 중국의 Iron Ore 소비량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세계 생산량의 절반 정도를 중국이 소비해 왔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수요의 감소는 Iron Ore 시세 뿐 아니라 함께 사용되는 여러 합금의 수요도 하락시키며 전체적인 원자재 수요의 감소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Iron Ore 수입이 하락한다는 것은 중국의 국내 광산업체들에게는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으나, 전체적인 수요가 급락하는 상황에서 전체적인 Iron Ore 생산업체들에게는 타격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전체 수출의 상당부분을 생산하고 있는 원자재 부국인 호주에게는 큰 타격이 되겠죠. 



경제구조의 변화


중국의 Iron Ore 수입량은 2015년 953 million 톤을 기록했으며, 이는 2010년의 619 million톤과 비교했을 때 30% 이상 증가한 물량입니다.  2016년 971million톤을 수입할 것으로 예상되며, 조금씩 하락하다 2020년 904 million 톤을 수입하며 점차 그 수요가 감소할 것입니다. 


중국의 Iron Ore 수요 예상

Bloomberg


중국의 Iron Ore 수요가 감소하는 것은 한 세대 만에 처음 있는 일로 중국의 성장률 저하와 더불어 경제구조 개혁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정부는 제조업 중심의 경제구조에서 소비와 투자 중심의 경제구조로 변경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미 포화 상태인 제조업이 한계에 다다르면서 자연스럽게 Iron Ore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국내수요의 감소와 함께 중국 공장들은 해외 판매를 기록적으로 늘리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올해의 가격 상승은 순수한 수요라기 보다는 정부의 보조정책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제조업 지수의 하락


오늘 외신에서는 중국의 제조업지수가 하락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위의 소비에서도 보이는 것처럼 2010년 이전까지 10% 이상의 수비증가를 보여온 것에서도 볼 수 있듯이 중국은 1990년부터 2010년까지 제조업을 기반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대도시의 수 많은 건물들과 공장시설의 증축 등으로 Iron Ore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Pixabay


하지만 중국정부의 제조업 위주의 성장에 대한 각성과 더불어 향후 경제계획을 제조업 중심에서 내수소비와 투자 중심으로 전환하려는 상황에서 향후 Iron Ore 소비가 늘 수 있는 상황이 도래할지는 의문입니다. 


향후 중국정부의 재정정책에 따라 Iron Ore를 비롯한 일부 원자재 가격의 변화가 예상되지만 전체적으로 제조업 포화상태인 중국경제가 더 이상 Iron Ore 소비를 늘리기는 어려워진 상황이니 만큼 철광석 가격의 하락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향후 중국경제의 변화와 함께 전체적인 Iron Ore 수요가 예전과 같지 않을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