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트코인 시세: 상승의 원인은 무엇인가?

코드의 변화와 중국의 투자증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의문의 자산으로 보이고 있는 비트코인 시세가 지난 2년 대비 가장 높게 상승했습니다.  이렇게 가격이 올라간 요인으로는 공급을 감소시킬 수 있는 코드의 변화와 더불어 여러 세계 경제 환경의 변화 속에 안전자산으로 인정을 받으면서라고 분석되고 있습니다. 


Bitcoin 가격은 지난 월요일 기준으로 가격이 $700을 넘었으며, 이는 2014년 2월 이후 처음으로, 지난 달에만 51% 치솟으며 투자수요가 몰리고 있습니다. 



1. 코드변화로 인한 공급저하


최근 상승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자체 코드의 변화입니다.  이러한 코드의 변화로 향후 한정된 21 million의 물량만이 공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bitcoin은 “mining”이라고 불리는 절차를 통해서 생성됩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거래를 위해 컴퓨터를 이용해 복잡한 산술적 퍼즐을 푸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문제를 풀게 되면, 그 대가로 Bitcoin을 받게 됩니다.


2016년 6월 21일 기준

출처: coindesk


하지만 2008년 Bitcoin이 생성된 이후, 문제는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그리고 miner들에게 제공되는 보상은 다음 달 부터는 줄어들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에는 miner에게 block (거래단위) 당 50개의 bitcoin을 포상했지만, 2012년에는 25 bitcoin으로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다시 절반으로 줄어들었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공급량이 감소되게 된 것입니다.  



최근 거래마다 제공하는 bitcoin 공급량을 절반으로 줄인 규칙들로 인해 시중의 공급이 감소하고 있지만 거래가 근래 들어 부쩍 증가하면서 가격의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전 세계가 양적완화와 재정확장 정책을 통해서 돈을 뿌림으로 화폐의 가치를 하락시키고 있는 것에 비해 bitcoin은 발행량을 줄임으로 그 가치가 상승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양적완화 정책 등으로 기존 화폐의 자산가치의 하락을 원하지 않는 투자자들이 bitcoin으로 몰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자산으로서의 가치와 중국의 투자증가


비트코인 시세는 원래 아주 변동성이 큰 편으로 가격이 2013년 $1,216까지 올라갔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암호화폐 (cryptocurrency)는 그 잠재성을 인정받으며 법적인 지위를 얻었고, 작년에 미국 원자재 선물 거래소에 등재됨으로 “원자재”의 일종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flickr.com


현재 bitcoin은 안전자산의 일종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작년 그리스의 재정위기로 다시 한번 주목을 받았으며, 올해는 중국경제의 불안정성과 위안화의 향후 평가절하를 염려한 중국인들의 투자가 늘어나면서 가격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공급량을 늘려서 경기를 부양하고자 하는 각국 정부들의 재정정책과 달리 공급량을 줄이고 있는 bitcoin이 향후 세계경제의 불황과 더불어 더욱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공급량 저하와 중국의 투자증가로 가격이 올라가고 있지만, 여전히 투자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 때 워렌버핏도 bitcoin에 대한 투자 자제를 언급한 만큼 향후 투자자산으로서 어느 정도의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을지 의문감이 남아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