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백금시세 전망: 평가 절하되어 있는 자산

금보다 백금 (Platinum)에 투자하라!


올해 들어 가장 많이 오른 자산 중 하나는 바로 금입니다.  여러 불안한 세계경제의 상황 속에서 투자자들은 안전자산으로 알려진 금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귀금속으로 Platinum에 대한 관심은 그리 높지 않은 듯 합니다. 



요즘 금과 은의 가격을 비교하여 은 (silver)에 투자할 시점을 알려주는 금은비율 (Gold/Silver Ratio)에 대해 많이 알려져 있죠.  하지만 이러한 금은비율 뿐 아니라, 금과 Platinum의 시세를 비교, 분석하는 백금/금 비율도 있습니다.


“부자들의 금”이라고도 불리는 Platinum은 최근 들어 가격이 많이 하락한 상황입니다.  사실상 현재 Platinum은 금보다 더 저렴하며,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런 경우는 지난 100년간 몇 번 없었다고 합니다.   이 말은 백금시세가 향후 몇 달 동안 크게 상승할 것이라는 걸 의미합니다. 


Platinum 특성과 향후 전망


Platinum은 세계에서 3번째로 가장 많이 거래되는 금속이며, 금이나 은보다 양이 훨씬 적습니다.  그리고 Platinum은 금보다 더 유용합니다.  귀금속에서부터 LCD 모니터, 그리고 치기공 기계에 이르기까지 쓰임새도 다양합니다.  Platinum의 가장 큰 소비자는 바로 전체 생산량의 40%를 소비하는 자동차 산업입니다.  


백금시세는 2015년 26% 하락했고, 2016년 현 시점까지 11%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금 (21% 상승)과 은 (25% 상승)과 비교할 때 그 상승폭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원자재 가격 변화 비교: 2015~2016

Bloomberg.com


역사적으로 Platinum은 온스당 금보다 더 비쌌습니다.  지난 10년간의 통계를 내어 볼 때, 금보다 평균 34% 더 비쌌으며, 때로는 금 가격의 두 배에 달한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5년에, Platinum의 가격은 금의 가격보다 훨씬 더 하락했습니다.  지난 30년 대비 Platinum 시세가 금에 비해 가장 낮은 수준에 머무르게 된 것입니다.   


Platinum과 금의 비율: 낮을수록 Platinum 시세가 금의 가격에 비해 더 낮게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적정 투자시점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Bloomberg.com


백금시세가 평균적으로 금보다 34% 비쌌던 지난 10년 간과 비교해 볼 때, 현재 Platinum의 가격은 금보다 거의 30% 가량 저렴한 편입니다.  지난 100년 동안 Platinum이 금보다 이만큼 저렴하게 판매되었던 적은 몇 번 없었습니다. 

 


결국 Platinum과 금의 가격은 평균으로 복귀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일이 이루어진다면, 금의 가격은 하락하고 Platinum의 가격은 훨씬 더 많이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금에 대한 중국의 관심과, 브렉시트 가능성으로 인한 불확실성, 그리고 이에 따라 금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면서 금의 가격은 상당기간 높게 유지되겠지만, Platinum의 가격이 금보다 더 높아질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Platinum의 공급과 수요


원자재 가격은 수요와 공급이 결정합니다.  그러므로 실제 공급량과 필요를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 향후 가격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현재 Platinum은 아주 귀하고, 겨우 적은 양만 공급되고 있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6.08 million 온스의 Platinum만이 생산되었고, 이는 1년 전에 비해 19% 증가한 양이며, 지난 5년 중 최고치 입니다.  (금과 비교해 본다면, 작년에 생산된 금의 양은 Platinum에 비해 17배나 더 높습니다. ) 그리고 Platinum의 생산량은 올해 5% 하락할 전망입니다. 


이는 전 세계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남아공에서 공급되는 생산량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나머지 30%는 러시아와 미국 등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줄어드는 생산량은 귀금속이나 자동차 산업에서 나오는 재활용 제품으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Platinum의 공급량은 수 년간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Platinum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에서의 소비가 올 한해 2% 증가했으며, 다른 산업에서도 수요가 2016년 한 해 동안 10% 가량 증가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올해만 총 861,000 온스가 부족할 것이며, 이는 연간 생산량의 15%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공급에 비해 증가하는 수요와, 역사적으로 금의 가격에 비해 낮게 유지되고 있는 가격을 감안할 때 올해와 내년에 걸쳐 Platinum의 시세가 크게 반등하는 시기가 올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