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 셰일가스 (Shale Gas)의 몰락: 에너지 공급과잉으로 인한 채산성 악화

미국 셰일가스 (Shale Gas): 지속적인 공급과잉으로 인한 에너지 가격저하


국제 원유시장의 지속적인 과잉공급이 문제가 되며, 브렌트유와 서부 텍사스유 (WTI)의 가격이 배럴당 $60 주변에 머물면서, 단, 중기적인 유가 전망은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골드만 삭스와 같은 투자회사들은 2020년까지 배럴 당 $55를 유지하는 것으로 유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생산량을 감소시키지 않고 있는 OPEC의 조치와 그리스발 경제위기 등이 미국의 크루드 오일 재고량이 줄었음에도 단기적으로 원유에 대한 전망을 비관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세계은행 (The World Bank) 조차 세계경제 성장률을 1월의 3%에서 하락한 2.8%로 수정했습니다.   이러한 낮은 경제전망은 현재도 지속적으로 낮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원유가격이 지속되면서 원유업계에 재정적 타격을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긍정적인 측면: 업계간 M&A 의 증가


주식시장은 어려움에 빠진 원유 기업들에게 가장 큰 조력자가 되어 왔습니다.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25개의 원유관련 기업들이 그들의 늘어나는 채무를 갚기 위해 $8.3 billion의 자금을 끌어 모았고, 엑슨 모빌 (Exxon Mobil) BP, Total, Statoil셰브론 (Chevron) 등과 같은 대규모 원유기업들도 2015년 1, 2월 사이에 $31 billion의 채권발행에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WTI (미국 서부텍사스유) 의 지난 1년간 가격 변동성:  Naver Finance



이러한 원유관련 기업들을 유지하는데는 신용대출시장이 큰 역할을 해왔다고 전문가들은 발표하고 있습니다.   모건 스탠리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이러한 대규모 자금의 모집은 2015년  3, 4분기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기대되는 잠재적인 인수를 위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곧 다가올 쉘 (Shell)BG Group 인수는 제외하고서도, 노르웨이 대규모 원유생산기업인 스타토일 (Statoil)이 적극적으로 적합한 인수대상을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    일부 투자은행들은 세계경제의 수요회복과 미국의 원유비축 감소로 2016년 1분기 배럴 당 $82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부정적 측면: 이자비용 상승으로 인한 파산기업 증가


대부분 기업들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피하고, 발굴비용을 줄이고자 하는 중에 M&A는 원유산업에게 가장 좋은 해결책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아직 M&A 에 대한 확실한 움직임은 일어나고 있지 않습니다.   PWC (Price Waterhouse Cooper)에 다르면 2015년 1분기 미국 원유와 가스 업계의 M&A 거래는 2014년 4분기 보다 떨어진다고 발표했습니다.  


많은 원유발굴 업체들이 그들의 수익의 상당부분을 이자비용으로 지불하고 있는 미국의 셰일가스와 원유업계의 전망은 그리 밝아 보이지 않습니다.  블룸버그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노스 다코타의 셰일에 상당부분을 생산하고 있는 컨티넨탈 리소스 (Continental Reseource Inc.) 는 그들 수익의 가장 큰 부분을 채무에 대한 이자비용으로 지출하고 있으며, 이 비용은 거대 에너지 기업이자 컨티넨탈 리소스의 20배가 넘는 기업인  엑슨 모빌의 이자비용과 맞먹는 금액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쉘 (Shell)의 콜로라도 셰일가스 현장   www.en.wikipedia.org



블룸버그에 따르면 원유채굴 기업들의 채무는 2015년 1분기에 $235 billion 으로 상승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S&P 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기업관련 채무불이행 사례의 1/3이 원유과 가스 관련기업으로,  가장 큰 이유는 채무에 대한 이자를 지불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퀵실버 (Quicksilver Inc.)는 지난 2월 채무를 이행하지 못한 기업 중의 하나이며, 결국 파산을 선고했습니다.   지속되는 낮은 유가로 인한 중소 기업들의 재정난은 가중되고 있습니다.   2015년 3, 4분기가 이러한 원유기업들, 특히 소규모의 기업들에게는 원유가격이 상승하지 않는다면 심각한 타격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유와 가스 산업은 현재 교차로에 서 있습니다.   많은 원유 기업들이 원유가격이 지속적으로 낮은 가격을 유지한다면 고통을 겪으며, 채무를 갚지 못해 디폴트에 이를 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부 투자 전문가들은 원유가격의 인상을 통해 향후 회복을 전망하고 있으나, 세계경제의 침체로 원유수요의 감소가 예상되는 지금, 채무비율이 높은 미국 셰일가스 업계의 고통은 앞으로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