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제유가전망: 세계경제 불안정으로 인한 하락요인 산재

국제유가: 상해종합증시 하락과 원유재고증가로 인한 하락 움직임


현재 유가는 여러 하락요인에 직면해 있습니다 – 미국과 유럽의 높은 크루드 오일 재고량, 미국 셰일오일의 생산량 회복, OPEC의 원유 생산량 증가, 이란과의 핵 협상, 그리고 그리스 사태로 인한 혼란 등 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요인 외에도 아직 드러나진 않았지만, 세계 원유의 최대 수입국인 중국의 경제붕괴 입니다.


2000년대 중반까지 10%가 넘는 연간 경제성장률을 자랑하며, 세계의 원자재를 흡입하는 하마라는 별칭까지 얻으며, 국제 원유가격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던 주역인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최근 들어 하락하고 있습니다.   2014년은 중국 경제에 있어서 지난 25년간 가장 낮은 경제성장률은 기록한 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세계 제 2 경제국이 지속적으로 경제를 확장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사실이 그리 놀라운 것은 아닙니다.  



국제유가 하락의 주요원인: 중국증시의 붕괴


그러나, 더 심각한 경고 신호가 부상하기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원인 중 하나는 점점 더 터지기 일보 직전의 거품과 같은, 지난 일년간 비정상적으로 상승한 중국의 주식시장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상해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주식을 모아놓은 상해종합주가지수 (Shanghai Composite Index)는 올해만 해도 40% 상승했고, 2014년 중반 대비 2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2주간 20% 가량 하락하며, 이러한 상승세가 꺽이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거품이 터질것이라는 공포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6월 12일 이후, 중국의 상해종합주가지수와 선전주가지수에서 $2 trillion 의 자금이 사라졌습니다.    중국정부는 기준금리를 인하하고, 국민연금을 주식에 투자하며, 주식시장에 거의 $100 billion의 자금을 쏟아부었습니다.   이러한 조치들이 다시 시장을 5% 가량 상승시키며 하락세를 멈추는 역할을 했습니다.



중국증시의 1년간 변동성  Yahoo Finance



하지만, 이러한 재상승에도 불구하고, 중국 주식시장은 평균 월간 거래량을 훨씬 뛰어넘는 변동성을 기록하며, 매도의 움직임이 끝나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제성장 저하가 다시 발목을 잡으며, 변동성은 계속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추후 상황이 어떻게 될지는 불분명하지만, 만일 중국 주식시장이 하락이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닌, 소위 폭락 (Hard landing)을 하게 된다면, 에너지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이러한 중국경제의 골이 더욱 깊어진다면, 경기침체와 더불어 원유와 가스에 대한 수요가 낮아지고, 유가는 더욱 하락하게 됩니다.  



중국의 경제성장률 하락은 자원 수출국 성장률 하락 유도


중국의 변동성 높은 주식시장에 대한 위험이 중국의 원유수요에 대한 최고의 경고로 받아들여 지고 있습니다.   최근 호주정부가 제기한 LNG에 대한 중국의 수요 감소는, LNG의 최대 생산국인 호주 경제에 깊은 타격을 가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LNG 소비량은 2014년에서 2016년까지 50%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수요하락 위험이 점차 증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호주정부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염려는 중앙 아시아에 증설된 가스 파이프라인 시설과 재생가능한 에너지의 증가, 그리고 경제성장 저하로 인한 수요 감소와 맞불려 더욱 더 자원 수출국인 호주에게는 근심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2006년 이후 처음으로, 1년전 같은 분기 대비, 2015년 1분기 LNG 수입이 줄었습니다.   



pixabay.com



이러한 주식시장의 혼란이 있기 전에도 중국의 원유수입량은 불안정했습니다.    지난 4월 중국의 원유 수입액은 사상 최고를 기록했지만, 5월 1년전 같은 달 대비 11% 하락햇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수입들은 실질적인 경제 활동에 사용되는 것이 아닌 정부의 전략적 비축용 원유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만일 중국정부가 이러한 비축용 원유의 구매를 멈춘다면, 구매액은 하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최근 중국의 원유 수요에 대한 성장은 하락해 왔습니다.    


확실한 것은, 중국의 장기 경제성장은 강력합니다.   원유와 가스에 대한 중국의 수요는 앞으로 몇 년간 꾸준히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제까지 여러 경기부양책을 제시해 왔던 것 처럼, 중국정부가 이러한 주식시장의 하락을 막기 위한 적극적인 정부 부양책으로 일시적인 주가를 상승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시작되고 있는 중국 주식시장의 하락은 국제 에너지 가격에 심각한 위험요소가 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