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SMC 주가 주식, 시가총액 및 삼성전자와의 비교

TSMC 주가 주식 및 시가총액

 

지난 6월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의 선두업체인 대만의 TSMC는 대만에 100억 달러를 들여 신규 매키징 공장 설립에 투자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한달 전에 미국에 120억 달러 (14조원 정도)를 투자해 미국에 공장을 건설할 것이라고 발표한지 한달 만에 발표한 새로운 투자 계획입니다.

 

파운드리 (Foundry)는 외부 업체가 설계한 반도체 제품을 위탁 받아 생산하고 공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삼성전자 역시 2030년 파운드리 분야에서 세계 1위를 달설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힌 가운데 이렇게 파운드리 분야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TSMC는 어떤 회사일까요?

 

TSMC는 어떤 회사?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의 약자로 1987년에 설립된 대만의 반도체 제조사입니다. 파운드리 업계에서는 가장 큰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1997년 뉴욕 증권거래서 (TSM)에 상장된 최초의 대만 기업이 되었습니다.

TSMC는 다양한 생산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주요 고객으로는 애플, AMD, 브로드컴, 엔디비아 및 퀄컴 등 쟁쟁한 기업들을 주요 고객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인텔 (Intel)과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등 자체 제조시설을 가지고 있는 일부 통홥 장치 제조 기업들도 TSMC에 아웃소싱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TSMC 주가 및 주식 변화

파운드리 업계의 꾸준한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TSMC의 2020년 7월 현재 시가총액은 9.19조 대만달러로 현재 환율로 계산하면 375조 3천1백억 원 이상입니다. 

현재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이 357.77조원인 것을 감안한다면 TSMC가 시가총액이 더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SMC의 현재 주가는 354.50 TWD로 2016년 이후 급격하게 상승했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TSMC 주가 전망이 높은 이유

일반적으로 메모리 반도체 업황은 경기에 따라 등락을 거듭하지만, 파운드리 시장은 현재 수요의 증가로 인해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시스템 등의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자동화 반도체 수요가 급속도로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코로나 사태로 인한 재택근무로 인해 이러한 수요는 그야말로 급증한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파운드리 수요가 확대되며 있지만, 현재 10나노 이하 초미세공정 자동화 반도체 양산이 가능한 브랜드는 TSMC와 삼성전자 2 회사 뿐 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작년 2030년까지 자동화 반도체 분야 세계 선두에 오르겠다는 반도체 비전 2030을 발표하며 파운드리 업계 선두 TSMC를 따라 잡기 위해서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성전자와의 경쟁

TSMC가 연이어 미국과 대만 지역에 반도체 관련 시설을 설립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것처럼 Samsung 역시 자난 달 21일 경이 평택캠퍼스에 극자외선  전용 파운드리 라인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전체 투자액은 8조~9조원 상당으로 추정되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2021년 하반기 평택 파운드리를 본격 가동할 구상입니다.

이렇게 삼성전자가 공격적 투자에 나서면서, TSMC도 투자규모를 늘리며 반격에 나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TSMC는 지난 달 15일 미국 애리조나 주에 초미세공정인 5나노 파운드리를 건설할 것이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달 사이에 25조원 이상의 투자에 나선 셈입니다.

 

세계 파운드리 전망

전문가들에 따르면 2020년 1분기 세계 파운드리의 시장점유율은 TSMC가 54.1%로 압도적인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2위로 15.9%를 차지했습니다.

전체 산업에 있어서의 자동화가 이루어지면서 당분간 자동화 반도체의 수요는 증가할 것이라고 업계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파운드리 반도체를 생산할 여력이 되는 기업이 거의 없는만큼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파운드리의 독점은 한동안 지속될 듯 합니다.

 

넷플릭스 영화 추천 (2020년) TOP 10

넷플릭스 영화 추천 (2020년) TOP 10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세계경제가 침쳬기에 들어섰다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에서도 오히려 주가가 상승한 기업들이 있습니다. 화�

investmentlab.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