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민연금 수령나이 예상수령액 조회 및 신청방법

국민연금 수령나이 예상수령액 조회 및 신청방법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소득이 있는 한 만 60세까지 납부해야 하는 연금이며 은퇴 후 일정 연령에 도달하게 되면 수령이 가능하게 되는데요.

 

납부 시에는 부담이 될 수도 있는 금액이지만 은퇴 후 정기적으로 매월 일정 금액을 수령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가계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령 금액을 높이기 위해 연기연금이나 추후 납입 제도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럼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정확한 나이는 어떻게 될까요? 이 글에서는 자세한 수령나이 및 예상수령액 조회방법, 그리고 신청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국민연금 종류 및 수령나이

     

    국민연금의 경우 받는 시기에 따라 크게 아래의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노령연금

    2) 조기 노령연금

    3) 연기연금

     

    노령연금은 기본적으로 일정 시기에 우리가 받게 되는 연금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국민연금이라고 하면 노령연금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조기 노령연금의 경우 원래 예정보다 몇 년 빠르게 수령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은퇴했지만 소득이 부족한 경우라면 노령연금을 좀 더 빠르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좀 더 일찍 받는 대신 수령액이 줄어든다는 단점이 있지만 생활비가 부족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연기연금은 좀 더 많은 수령액을 받을 수 있도록 받는 시기를 연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시간이 길어지는 만큼 수령액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더 많은 금액을 원하시는 경우 활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조기 노령연금과 연기연금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조기 노령연금 알아보기

    👉연기연금 정보 알아보기

     

    👉참고의 글: 영구임대주택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국민연금 수령나이

     

     

    그럼 정확히 언제 국민연금의 수령이 가능하게 될까요? 정확하게는 연령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 전체 국민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게 되면서 이러한 연금 수령 연령에 대한 변화가 있어왔는데요. 

    예를 들어 1952년생 이전의 경우 만 60세가 되면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후 출생의 경우 년도 별로 아래와 같이 수령나이가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65년생이신 경우라면 노령연금은 64세 때부터 수령이 가능하게 됩니다. 조기 노령연금의 경우 59세, 연기연금의 경우 69세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추천의 글: LH 국민임대주택 조건 및 신청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직장인이시라면 꾸준히 국민연금을 납부하며 원천징수 되기 때문에 평소에는 잘 신경을 쓰시지 않게 되는데요. 과연 얼마의 금액의 수령이 가능할지 궁금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예상수령액의 경우 월 단위 기준으로 수령나이가 되었을 때 월 얼마의 금액을 받을 수 있는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국민연금 민원 홈페이지

     

    아래 링크를 통해서 국민연금 민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직접 네이버나 구글 검색을 이용하여 접속하셔도 괜찮습니다.

     

    👉국민연금 민원 홈페이지 접속하기

     

    2. 인증서로 로그인 하기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국가기관인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도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네이버 인증서나 카카오 인증서를 통해서도 인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이용하시는 경우라면 본인 인증을 하신 후 민간인증서나 공동인증서, 혹은 금융인증서를 통해서도 로그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상단의 개인 서비스를 선택하신 후 하단의 메뉴 가운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관련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때 예상수령액 알아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월 얼마의 금액을 받을 수 있는지 금액이 산정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때의 금액의 경우 현재의 소득의 바탕으로 한 것으로 추후 수입이 증가하거나 납부기한이 많이 남은 경우라면 금액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노후 설계를 위해 정확한 국민연금 금액을 산정해 보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좀 더 정확한 계산을 위해서는 모의계산 기능을 활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재택 타이핑 알바하는법 및 사이트 추천 BEST 5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모의계산 방법

     

    향후 수입과 미래가치 산정을 위해서 아래의 모의 계산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페이지는 국민연금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납부 가능한 기간과 향후 납부 예상 금액을 넣으시면 바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모의계산 홈페이지 바로가기

     

    추천의 글:

    재택알바 추천 종류 및 부업 사이트 BEST 5

    국비지원 교육 추천 및 무료 교육 신청방법

    국민연금 신청하기

     

    국민연금의 경우 수령나이가 되면 관련 기관에서 연락을 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연락을 받으시면 아래의 3가지 방법으로 수령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국민연금 지사 방문

    국민연금 ARS: 1355 (국번없이)

     

    국민연금 홈페이지의 경우 로그인 후 화면 하단에 있는 연금/일시금 청구 메뉴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근처에 지사가 있다면 지사 방문도 좋은 방법이며 간단히 ARS 1355를 통해서도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킹콩티비 tv: 무료 스포츠 중계 사이트

    EPL 중계 및 프리미어리그 실시간 중계 사이트 TOP 1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