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조회 및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
- 재테크
- 2020. 4. 28. 02:30
건강보험료 조회 및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자동으로 의료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게 마련입니다. 그리고 직장인이라면 매달 봉급에서 자동으로 산정되어 원천징수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직장인의 경우 자신의 봉급에 따라 계산되어 나오지만 만일 회사를 그만두거나 혹은 이직을 위해 잠시 쉬는 기간에는 자동적으로 지역 가입자로 변환되게 됩니다.
직장을 퇴사하고 지역 가입자로 전환하게 되면 금액이 일반적으로 직장인보다는 더 높게 책정되게 됩니다. 직장에서 내주던 비용이 없어졌을 뿐 아니라 자신이 가진 자산 정도에 따라 책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자신이 얼마를 내야 하는지, 혹은 자동적으로 나가던 것이 중단되었기 때문에 상황을 알아보고 싶을 수도 있을 듯 합니다.
1. 공단 사이버 민원 센터 홈페이지 방문하기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보험료 조회> 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로그인을 하라는 메시지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관이 아닌 개인의 경우 별도의 회원 가입 절차 없이 자신의 공인인증서 본인 인증을 통해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안내에 따라 보안 프로그램 설치 후 다시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합니다.
조회 항목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징수 금액 및 연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납부 확인서 발급 신청
만일 전액 지불이 되었다면 납부 신청서 발급을 해당 기관에 인터넷 요청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납부 확인증의 경우 연말정산이나 기관제출용, 혹은 종합소득세 신고용 등의 이유로 제출해야 하는 상황이 있곤 합니다.
위와 같이 신청을 클릭 후 용도와 발행신청일을 설정하신 후 발급을 신청하시면 절치를 손쉽게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가입한 가입자의 피부양자의 경우 자신의 이름으로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입금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증명서에 미납이라고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공단과의 통화를 통해 해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다양한 업무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납부 내역 확인이 가능하며 이미 지급한 금액에 대한 환급금 신청 또한 가능합니다.
직장에서 원천징수를 통해서 보험급 지급이 이루어지신 분들의 경우, 퇴직 후 지역 가입자로 전환되기 때문에 자동이체 신청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일반적으로 주소지에 지로 우편이 오는 것이 일반적인데, 불편하신 경우 자동이체를 신청하셔서 해결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의 글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