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명세서 인터넷 발급 용도 및 조회 방법
- 경제/금융/투자
- 2022. 8. 16. 17:14
급여명세서 인터넷 발급 방법
급여명세서 인터넷 발급 방법, 용도 및 조회 방법에 대한 정보를 찾고 계신가요? 급여명세서의 경우 급여에 대한 구체적인 내역이 기록되어 있는 문서로 급여와 각종 수당 내역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1월 이후 모든 직장에서 급여명세서를 의무적으로 발급하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회사에서 의무화 이전에도 급여 전 급여명세서를 발급하곤 했습니다.
보통 이메일로 급여명세서를 받게 되는데 만일 갑자기 급여명세서가 필요한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사에 근무 중이라면 급여내역에 대해 회사에 요청을 하면 되지만 번거로울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퇴사한 이후라면 급여명세서를 요청하는 것이 불편하기 마련입니다.
위와 같이 갑자기 급여명세서를 제출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간단히 인터넷을 활용하여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회사에 요청 없이도 쉽게 발급 받을 수 있는 급여명세서 인터넷 발급 및 조회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급여명세서 인터넷 발급 사용처
1. 근로소득 증빙 시
먼저 이직할 때 이전 직장에 대한 근로소득을 증명할 때 사용됩니다. 이직을 하는 직장에 연봉 협상 등에 사용하거나 이전 직장의 근로소득을 증빙할 때 급여명세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급여명세서를 통해서 이전 직장에서 받았던 소득을 증명하고 새롭게 연봉협상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2. 세금 내역 확인
원천징수한 세금 내역을 확인할 때 사용됩니다. 전체 수당 및 급여와 원천징수되는 소득세 및 4대 보험을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금융기관 제출용
은행과 거래 시 은행에서 소득증빙을 위해 서류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급여명세서나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하시면 바로 근로소득의 증빙이 가능합니다.
급여명세서 제출을 통해서 상환능력을 증명할 수 있으며 더 좋은 조건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급여명세서 인터넷 발급 방법
급여명세서가 필요한 경우 근무 중인 회사에 요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번거롭거나 요청하는 것이 쉽지 않다면 간단히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쉽게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에서는 원천징수 영수증에 지난 기간 받았던 전체 소득을 증빙할 수 있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급여명세서보다 좀 더 확실한 소득 증빙 수단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급여명세서 발급을 위해서는 국세청 사이트 혹은 모바일 앱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국세청 사이트를 통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연결하기
먼저 이 링크를 통해서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연결합니다.
2) 로그인을 합니다.
만일 인증서 등록을 하지 않으신 상황이라면 먼저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 혹은 민간인증서를 등록하시면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3) MY 홈택스
화면 상단에 있는 NY 홈택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4)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위와 같이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메뉴를 클릭합니다.
5) 지급내역 발급 받기
원하는 직장이나 년도를 선택하신 후 보기 항목을 클릭하면 바로 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프린트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 출력이 가능하며, 파일을 원하시는 경우라면 pdf 파일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pdf 파일로 발급받아 카톡이나 이메일 발송 역시 가능하게 됩니다.
이렇게 국세청의 지급내역서는 급여내역서로도 활용이 가능하니 소득증빙을 하셔야할 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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