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엘리뇨 현상 (El Nino): 농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엘리뇨 현상 (El Nino)과 농산물 투자


최근 세계적인 투자자인 짐 로저스 (Jim Rogers)는 서울대를 방문하여 강연을 하는 중에, 학생들 중에 농업에 대한 창업이나 관심이 저조하다는 사실에 실망했다고 언급했다고 전해집니다.   세계적인 투자자일 뿐 아니라 농산물과 원자재 의 지수인 로저스 국제상품지수 (Rogers International Commodities Index: RICI)를 직접 만든 로저스는 인류의 미래가 농산물에 있다는 언급을 종종 해왔습니다.   


그 동안 우리가 그 중요성을 잊어 왔지만, 사실 인류의 생존에 있어서 어쩌면 농산물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각종 기후변화로 농산물의 생산량의 변동폭이 점점 커지고 있는 가운데, 엘리뇨 현상에 대한 중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엘리뇨 현상은 남미의 페루와 에콰도르 근처 바다에서 생기는 현상으로 수 개월간 바닷물의 수온이 평년보다 높아지는 현상을 뜻합니다.   초기에는 길어야 몇 달이나 일 년 정도의 기간 동안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이러한 현상이 근래 들어 더욱 자주 발생하게 되면서, 기압이나 공기의 이동에 변화가 생기고, 평소의 지역 특성과는 다른 가뭄과 폭우가 생기는 등 여러 기상이변들을 발생시키며, 지구 곳곳에 엄청난 재산손실을 야기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엘리뇨로 인한 기후형태의 변화로 인한 가뭄의 발생으로 관개수가 부족한 지역에는 농사를 망치는 등 피해가 일고 있는 가운데, 전통적으로 농사철에 물이 부족하지 않았던 호주와 동남 아시아 지역에 가뭄이 발생하는 등, 세계 곳곳에 피해가 점점 커지고 있는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이러한 평소와 다른 극단적인 날씨 형태로 인한 농산물 생산량 부족이 갑작스러운 농산물 가격폭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투자자들이 기후변화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후변화에 갑작스럽게 생산량이 감소하여 가격이 급등하는 대표적인 농산물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밀 (Wheat)


엘리뇨 현상이 밀 생산 지역에 가뭄을 가져올 것이라는 예상으로, 밀의 가격은 지난 2주간 폭등했습니다.    전 세계 밀 수출의 14%를 차지하고 있는 호주지역에서는 가뭄이 예상되면서, 예상 생산량 또한 크게 감소했습니다.    밀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펀드인 Teucrium Wheat Fund (WEAT)는 엘리뇨 현상으로 인한 염려로 지난 6월 한 달 동안 10.58% 상승했으나, 이후 생산량의 증가로 다시 하락했습니다.    이렇게 농산물의 기후의 변화에 따라 변동성이 큰 투자상품 입니다.   


밀에 투자하는 ETF: Teucrium Wheat Fund (WEAT): 지난 1년간 변동성   Yahoo Finance



2. 커피 (Coffee)


현재 세계 최대의 커피 생산국은 브라질 입니다.   베트남이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콜롬비아와 인도네시아, 남미의 여러 지역에서 커피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커피는 고급 품종으로 불리는 아라비카 (Arabica)와 주로 인스턴트에 쓰이는 로부스타 (Robuster)로 나뉘어 집니다.   브라질콜롬비아 등의 중남미에서는 주로 아라비카 빈이 생산되며, 베트남인도네시아 등의 동남아 지역에서는 로부스타 품종의 생산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요즘 들어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지역에 가뭄이 잦아짐으로 커피생산에 이상이 생김에 따라 많은 투자자들이 커피를 그들의 포트폴리오에 첨가시키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는 인스턴트 커피의 원료로 사용되는 로부스타 품종의 생산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곳으로, 비의 양 감소에 생산량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엘리뇨 현상으로 야기된 가뭄이 커피생산에 영향을 미침으로, 커피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들은 커피에 투자하는 ETN인 iPath Bloomberg Coffee Subindex Total Return SM index ETN (NYSE: JO)에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 입니다.  


iPath Bloomberg Coffee Subindex Total Return SM Index ETN (JO)       Yahoo Finance



3. 농산물 외의 원자재


엘리뇨 현상으로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은 농산물이지만, 다른 상품들도 이상기온의 영향권에 놓여 있습니다.    엘리뇨 현상이 심해지면, 열이나 전기를 생산하는 것이 어려워지면서 원유나 석탄과 같은 전기와 에너지를 생산하는 원자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금속도 영향을 받아, 칠레의 습한 날씨에서는 구리의 생산이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투자의 범위와 대상이 주식과 채권에 머물러 있지 않고 다양한 추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투자대상에 대한 조사와 변화추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