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평가 우량주 가치주 찾는 7가지 방법

저평가 우량주 및 가치주에 투자하는 것은 모든 주식 투자자들의 목표라고 생각됩니다. 전설적인 투자자로 불리는 벤자민 그라함이 개발하고 워렌 버핏이 대중화한 투자 기법으로 본질적으로 시장에서 저평가된 주식에 투자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시장에서 이렇게 원래의 가치보다 낮게 거래되는 주식을 찾는다면 후에 가치에 따라 주식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할 때 수익이 발생합니다.


그런 후 투자자는 상당한 이익을 보며 주식을 매매할 수 있고, 이것이 투자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저평가 우량주 및 가치주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1. 각종 비율을 확인합니다.

주식의 내재가치를 평가하는데에는 아래의 몇 가지 비율을 적용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 PER (주가수익비율)

흔히 PER 라고도 불리며 주가 대비 수익 비율을 나타낸 지수로 주식의 상대적인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즉 회사의 주가를 주당 수익으로 나눈 값입니다.

PER가 낮을수록 회사의 수익 대비 주식의 가격이 낮은 것으로 주식의 가격이 저렴한 것을 뜻합니다.


2) PEG (Price Earnings to Growth Ratio: 주가수익성장비율)


PEG 는 PER를 EPS (주당순이익) 성장률로 나눈 값입니다. PEG가 낮을수록 주가가 저 평가되어 있거나 혹은 성장률이 높다고 해석되고 있습니다.

PEG를 계산할 때 흔히 분모에 해당되는 EPS 성장률의 경우 향후 3~4년 예상 성장률의 평균치를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PEG의 신뢰성은 향후 기업의 성장률을 얼마나 잘 예측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PBR (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 (BPS)로 나눈 값으로 주가가 1주당 순자산 (자본금 + 자본잉여금 + 이익잉여금)에 비해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지수가 됩니다.

여기에서 순자산은 대차대조표에서의 총자산에서 부채 (장기부채+유동부채)를 감한 값을 말합니다.

그리고 순자산은 재무제표 상 회사 청산시 주주가 받을 수 있는 자산의 순 가치를 말하며, 순자산 가치가 큰 기업일수록 재무상태가 든든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그러므로 PBR이 낮을 수록 기업의 재무상태가 튼튼하며 주가가 저평가 된 우량주 라고 평가받습니다.

흔히 PER기 기업의 수익성 지표가 되는 것에 비해 PBR의 경우 기업의 재무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척도가 된다고 인정받고 있습니다.

4) 유동비율 (Current Ratio)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유동부채는 회사가 1년 내에 갚아야 하는 부채의 총액을 의미하는 것으로 유동비율은 회사의 지불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1년 내에 갚아야 하는 유동부채 대비 얼마의 현금성 자산을 가지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지불능력이 높은 것으로 일반적으로 200%가 건실한 기업의 기준이 됩니다.

유동비율 = 유동자산 / 유동부채


5) 자본대비 부채비율 (Debt to Equity Ratio)

자본대비 부채비율은 회사의 부채를 주주의 지분으로 나눈 금액을 의미합니다. D/E 비율이 높을수록 회사의 운영에 있어 부채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낮을수록 더 좋은 주식으로 평가 받습니다.

 

2. 현금 흐름 및 배당 수익률 고려

일부 회사는 투자자에게 배당금을 지불합니다. 주식의 매매 이외의 별도의 수익으로 기록되며, 이렇게 배당 수익률은 좋은 주식을 나타내는 판단 기준이 됩니다.

배당 수익률이 높다는 것은 회사가 현재 상당한 이익을 지불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투자자들은 회사의 현금 흐름과 부채 및 배당 지급 내역을 살펴보고 기업이 현재의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지급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회사가 주가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배당을 지속적으로 지불하고 있다면 이는 기본 재무구조가 강하다는 신호가 됩니다.

3. 경쟁사 및 산업 비교

주가가 저평가 되어 있는지를 판단하는 또 다른 기준은 바로 동일한 업계의 유사한 회사를 보는 것입니다.

동종 업계의 다른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회사의 주가를 경쟁사보다 더 낮게 만드는 요인에 대해 분석합니다. 

단일 회사의 재무제표 분석 뿐 아니라 동종 업계의 다른 경쟁사의 주가를 함께 비교함으로 현재 매입하고자 하는 기업의 주식이 저평가 되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4. 기본 재무제표 확인하기

좋은 주식을 찾으려고 할 때 위에서 언급한 여러 지표 뿐 아니라 가능한 회사에서 제공하는 손익 계산서, 대차 대조표 및 분기 별 수익 보고서와 같은 기본 사항을 검토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재무제표를 검토함으로서 회사의 재무상태가 얼마나 강력하고 비즈니스 모델이 얼마나 지속가능한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부채비율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해 동안 꾸준힌 현금 흐름의 유입이 있고 아직 이러한 지표가 주가에 반영되지 않았다면 매입을 고려할만한 좋은 주식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주식을 찾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주식을 식별할 수 있는 기본을 더 잘 이해하면 가치 투자 전략을 사용하여 더 큰 수익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찾을 수 있게 마련입니다.

참고의 글

피터 린치 (Peter Lynch): 투자천재의 투자방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