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트코인 시세: 보안문제로 추락한 가격

20% 추락한 Bitcoin 


디지털화폐인 Bitcoin의 문제가 드디어 드러나나 봅니다.  해커가 시스템에 침입해서 $65 million을 훔쳐간 이후 가장 큰 거래소 중 하나가 거래를 중단하면서 비트코인 시세가 급락했습니다. 


비트코인 시세는 이번 수요일 달러 대비 5.5% 하락했으며, 지난 이틀간 13%가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주에만 20% 급락했습니다.   



가장 큰 Bitcoin 거래소 중 하나인 홍콩 소재 Bitfinex는 보안문제가 발견된 직후 모든 거래를 멈췄습니다.  Bitfinex는 사건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일부 bitcoin이 사라진 것을 발견했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Bitfinex가 다른 거래소에 비해 큰 액수를 거래하는 만큼, 그 영향 또한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역대 최대 금액의 해킹사건


블룸버그 (Bloomberg)의 발표에 따르면 해커들은 Bitfinex로부터 119,756 bitcoin, 즉 현재 가격 기준 $65 million을 빼간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현재 거의 대부분의 디지털 화폐의 거래가 멈춘 가운데, 조사기관에 따르면 해커들은 오직 bitcoin만 빼갔으며, 달러 예치금에는 손을 대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Bitcoin 가격변화 >

Bloomberg


홍콩에 위치한 Bitfinex는 미국 달러화로 표시된 거래를 전담하는 가장 큰 거래소이며, 가장 큰 거래 금액이 오가는 곳은 중국에 위치한 OKCoin 거래소입니다.  OKCoin에서 거래되는 거래의 90%는 중국 위안화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의 해킹 사건 이전 bitcoin은 전 세계적인 불황과 불확실성에 힘입어 일종의 안전자산으로 대접을 받았습니다.  위의 그래프에서도 보실 수 있듯이 5월까지 별 변화 없던 가격은 6월 영국의 브렉시트 가능성에 상승하기 시작하다 브렉시트가 결정되자 급상승하며 5월초 대비 거의 2배 가까이 상승을 했습니다. 


가격 변화의 흐름과 원인


이렇게 상승한 원인 중 하나는 물론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로 인한 세계 경제의 불안정성이 주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갈 곳 없는 투자 자금들이 bitcoin으로 몰리면서 가격이 갑자기 상승하는 효과를 낳게 되었습니다. 


또 다른 상승이유는 바로 위안화의 하락입니다.  자국의 화폐의 가치가 하락하는 것을 염려한 중국의 중산층들이 자금을 Bitcoin에 투자함으로 가격이 급상승하는데 큰 일조를 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거래 금액 기준 가장 큰 거래소가 중국에 위치한 OKCoin으로 거래 금액의 90%가 위안화로 이루어진다는 것이 중국인들의 bitcoin 투자비중이 높다는 반증이 되고 있습니다. 


flickr.com


브렉시트 이후 세계증시가 다시 상승세로 돌아서면서 bitcoin에서 증시로 자금이 유출되면서 가격 또한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일정 수준을 유지하던 bitcoin 가격은 이번의 해킹을 계기로 다시 나락으로 떨어졌습니다.  이번 주에만 20% 하락했으며, 작은 충격에도 이 디지털 화폐가 얼마나 크게 영향을 받는지 짐작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워렌버핏 같은 전통적인 투자자들은 비 전통적인 자산인 bitcoin에 대한 투자를 일반적으로 추천하지 않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화폐의 경우, 그 화폐의 존재를 증명해주는 국가, 즉 정부가 있기 마련이지만 bitcoin 같은 디지털 화폐의 경우, 어느 정부도 보장해주지 못하는 그야말로 가상의 화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처음의 우려와는 달리 점점 디지털 화폐가 하나의 자산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투자를 통해 시세차익을 보는 많은 투자자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에 대한 원인을 밝혀내고 보안상의 결점을 해결하는 것이 향후 비트코인 시세를 상승으로 이끌 수 있는 하나의 열쇠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