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로버트 쉴러 (Robert Shiller): 그리스주식과 원유로 투자를 다각화하라

로버트 쉴러 (Robert Shiller): 저평가된 그리스주식과 원유


채권단들의 긴축재정에 대한 그리스 국민들의 투자결과가 반대가 압도적으로 많은 결과를 낳은 후 그리스 경제는 비관적으로 흘러가고 있는 듯 합니다.    이런 중에 예일대 교수이자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로버트 쉴러 (Robert Shiller) 교수가 현재 저평가된 그리스주식과 원자재 등에 투자하라고 권고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로버트 쉴러 교수는 현재 미국 주식은 고평가 되었으며, 현 상황에서는 비관적 상황에 빠져 있는 그리스 주식들을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투자자들에게 경쟁력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자산의 내재가치에 의거한 투자철학으로 이름이 높은 로버트 쉴러 교수는, 장기적으로 낮은 P/E Ratio가 매력적인 기회를 창출하며, 현재 주가지수가 많이 오른 시장은 의심해 봐야 한다며 미국 주식시장의 고평가를 염려했습니다. 



그리스 주식


그는 사람들의 심리는 실제로 주가가 하락해 수익률이 매력적인 상황에서는 지나치게 비관적이고, 주가가 상승하여 거품을 이루고 있는 상황에서는 너무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목요일 미국의 증권전문 방송인 CNBC 와의 인터뷰에서 쉴러는 미국 주식이 중,단기적으로 아주 낮은 수익률만 돌려줄 가능성이 크고, 미국을 제외한 세계 주식시장은 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그의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시장 상황에서 가장 큰 가치를 제공하는 시장이 어디냐는 질문에 주저없이 “그리스”라고 대답했습니다.   


pixabay.com



하지만 쉴러와 CNBC와의 인터뷰 후 그리스가 긴축재정에 반대하는 투표를 하면서, 그리스의 상황은 더 앞을 내다볼 수 없게 된 듯 합니다.   월가의 애널리스트들은 그리스가 유로존을 떠날 가능성을 반반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미국의 대형기업들의 S&P 500가 5% 상승할 동안, 그리스의 Athex 종합주가지수는 40% 하락했습니다.   


향후 그리스 경제가 회생할 것을 염두에 둔다면, 장기적으로 그리스 주식에 대한 투자는 지금이 적기로 보이긴 합니다.   예를 들어 그리스의 두 번째로 큰 은행인 Bank of Cyprus는 현재 P/E ratio 가 11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리스 기업과 은행들이 노출되어 있는 위험은 상당히 큽니다.    지속적으로 상황을 지켜보되 지나치게 많은 자금을 투자하지 않고 투자를 다각화 하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원유투자


또한 쉴러 교수는 그리스 주식과 함께 저평가된 자산 중 하나로 원유를 꼽았습니다.    그는 미국 주식 뿐 아니라 채권과 부동산 시장 역시 과대평가 되었으며, 투자대상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피력해 왔습니다. 


물론 쉴러교수가 투자자들에게 원유 선물에 투자하기 위해 주식이나 채권을 버리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오히려 그가 얘기하고자 하는 요지는 원자재는 역사적으로 비교적 수익이 좋았고, 원유의 경제적 중요성으로 추후 투자수익을 올릴 잠재력이 크다고 보는 것입니다.   


원자재는 투자 포트폴리오의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 합니다.    원자재는 주식과 채권 시장과 연관성이 높지 않고, 장기수익률은 좋은 편에 속합니다.   실제로 로버트 쉴러는 자신의 포트폴리오 중의 한 부분을 원유선물에 투자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개인의 포트폴리오는 구성함에 있어서 여러 자산을 포함하여 다각화 시켜야 하며, 원유는 그 중에 주요한 한 요소로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우리는 원유 없이는 발전할 수 없으며, 우리의 경제가 원유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www.commons.wikipedia.org



유가는 최근 셰일가스 추출기술로 인해 많이 하락했으며, 공급량 또한 증가했습니다.  앞으로 가까운 시일 내에 원유가격이 어떻게 변화할지 정확히 예견하기는 어렵지만, 원자재와 원유는 언제나 투자 포트폴리오의 한 부분을 차지해 왔고, 현재 그들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그러므로 장기간을 고려한다면 투자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이지요.    동시에 쉴러는 단기간에 원유나 원자재로 수익을 보려는 것은 위험하며, 장기적인 안목으로 현재의 원유에 대한 투자를 고려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어느 경제학자의 말을 전폭적으로 신뢰하는 것 또한 위험하지만, 변화하는 세계정세 속에서 귀담아 들을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쉴러 뿐 아니라 여러 경제학자들이 과대평가 되었다고 언급한 미국 주식시장은 사실 그리스 사태의 불안정성으로 한동안은 상승할 가능성도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여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하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