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조지 소로스는 옳았는가?

중국의 채무는 얼마나 심각한가?


얼마 전 조지 소로스는 중국의 채무가 너무 많아 현재 중국경제의 상황이 2008년 금융위기 직전의 미국의 상황과 비슷하다는 말로 그 심각성을 표현했습니다.  과연 그의 언급이 맞는가에 대해서는 전문가마다 의견이 분분합니다.  


지난 1분기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6.7%로 지난 몇 년간 대비 최고지수를 기록했습니다.  일부 경제전문가들이 중국정부의 여러 경제정책이 효과적이라고 평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 유명 투자자의 의견은 다른 듯 합니다.  


그는 중국이 경착륙을 할 것이고, 2008년 금융위기 같은 상황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한 것입니다. 


시작된 자금유출


중국에 이러한 경고를 한 이 유명 투자자는 중국에도 마찬가지지만 우리에게도 그리 기쁜 인물은 아닙니다.  Soros는 과거 아시아 외환위기의 빌미를 제공하기도 했었고, 국제 외환시장의 혼란을 통해 엄청난 부를 거두어 드린 투자자이기도 합니다.   우리와 달리 미국시장에서의 그의 입김은 대단한 듯 합니다.   과거 금융시장에 영향을 끼친 그의 경력으로 영향을 미치는 만큼, 귀담아 들어야 할 필요는 있을 듯 합니다. 


no.wikipedia.org


이러한 그의 영향력을 증명이라도 하듯이, 최근 중국관련 채권펀드에서 투자자금이 유출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회사채의 디폴트 우려가 투자자들에게 영향을 주면서 지난 주 중국 관련 채권 펀드의 90% 이상이 감소했습니다.  지난 1월 초의 하락 이후 최대폭으로 알려져 있으며, 공개적으로 중국의 채권시장에 대한 우려를 표시한 조지 소로스의 영향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파급에 대한 우려


금융시장은 매우 민감합니다.  과거에도 많은 위기를 통해서 막대한 수익을 거둔 유명 투자자의 언급에 아직도 2008년 금융위기의 악몽이 남아있는 투자자들이 중국의 채권시장에서 발을 빼고 있는 것입니다.  (원래도 채무비율이 높기는 했으나, 이럴 경우 없던 위기도 생기겠죠~)  투자자들이 일부 기업채권의 디폴트가 전체 시장으로 번져나갈 것을 걱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경제성장률이 하락하면서 기업들이 과다한 채무비율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중국 정크본드는 2014년 이후 최악의 시기를 맞고 있고, 적어도 7개의 기업이 올해 지급해야 할 지급금을 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세계 2위 규모를 가지고 있는 중국의 위기가 우리 뿐 아니라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정말 지대합니다.   성공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중국이 현재의 위기를 타개하기를, 그리고 다시 한번 세계시장의 성장동력이 되어주길 기대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