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금융권 제2금융권 제3금융권 목록 및 차이
- 경제/금융/투자
- 2020. 3. 28. 04:58
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하다보면 제1, 2금융권이라는 말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이미 대부분이 알고 계시겠지만 다시 한번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해 그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금융에 관계된 일을 주로 하는 기관이라는 의미로, 제 1,2,3 으로 분류되어 불리고 있습니다. 과연 이들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1. 제 1금융권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시중 은행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한국은행의 경우, 미국의 연방준비위원회 같은 본원통화를 공급하는 중앙은행으로서의 역할을 하며, 한국 은행 외에 예금통화를 창출하는 모든 은행을 여기로 분류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이 이 분류에 속하지만, 이 역시 5가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특수은행 (정부계 은행): 한국수출입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 산업은행
- 일반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 지방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 외국계은행: SC 제일은행, 시티은행
- 인터넷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특수은행은 각 은행의 특성에 따라 정부와 관련되어 있는 기관이며, 일반은행은 가계나 기업으로부터 받은 예금을 대출로 운용하는 기관을 주로 의미합니다.
지방은행은 1967년 모두 10개가 설립되었으나 IMF를 지나면서 현재 6개만 남아있습니다. 전국영업이 가능한 일반은행과는 달리 정해진 영업 구역 내에서만 영업이 가능하며, 자금 대출의 60% 이상이 중소기업에게 지원되어야 하는 등의 조건이 있습니다.
외국계은행 역시 과거 HSBC 등 다수의 외국계 은행이 소비자 대상으로 영업을 진행했으나, 모두 해당 사업부를 철수하고 현재 2개의 은행만이 영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금조달이 어렵지 않으며 가장 낮은 금리로 자금 융통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제2금융권
은행을 제외한 모든 관련 기관을 말합니다. 은행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대부분의 기관이 여기에 속하며, 중앙은행의 규제를 받지 않습니다.
보험회사, 증권회사, 신용카드회사,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리스회사, 그리고 벤처캐피탈 역시 여기에 속합니다.
3. 제 3 금융권
일반 은행권에 속하지 않는 대부업체나 사채업체가 주로 여기에 속합니다. 공식적으로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도 분류되며 제도권 밖의 대출업을 뜻하기도 합니다.
자금 융통 절차가 위의 1,2 기관에 비해 간편하다고 판단되지만 대출 이율이 가장 높은 편으로 보통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상 각 기관들의 차이를 알아 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